현산문화21호

현산문화21호 목록
    우리에게 부를 주고 노동력과 경제력을 준 순박한 소의해 기축년을 보내고 이제 경인년 새해를 맞이하였습니다.새해를 맞이하여 군민과 문화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하면서 지난해보살펴주신 은혜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난해는 우리 문화원이 괄목할만한…
    존경하는 내∙외 군민여러분!2010년 경인년(庚寅年) 새아침이 밝았습니다.먼저 여러분 모두 소원성취하시고, 각 가정마다 만복(萬福)과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저는 직감적으로 우리 양양군이 매우 중차대한 시간의 한 역에 들어섰다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습니다.…
    양양 연어 포럼 사업을 마치면서 진덕희 (강릉원주대 교수) 양양군은 영서의 인제군, 홍천군 등과 함께 강원도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으로는 동해와 접하며 서로는 태백산맥의 준령을 기점으로 하여 인제군과 접해있고 남쪽은 강릉시와 북쪽은 속초시에 접하여 4개 시∙군…
    峴山三十詠 山水之難於兼備 猶人才之不能通該雖一丘一壑一水一石尙難兼有耳幷觀而況於江山之大而況巨海名嶽 之相値而具美者乎산수지난어겸비유인재지불능통해수일구일학일수일석상난겸유이병관이황어강산지대이황거해명악 지상치이구미자호 -산과 물이 대적할 수 없이 진귀하게 서로 잘 갖추어져 있는 것을…
    서기 1628년 양주부사로 있던 조위한이 향교 이외에 서원이 없던 양양지방에 유생교육과 인재양성을 지표로 삼고 서원 설치를 하고 싶었으나 그렇게 하자면 이 고장에 연고가있는 선현을 향사해야 하므로 이 고장 유지들에게 숭모상징이 될 만한 先賢을 물어본즉 80고령에 前正言…
    漁城田 약 400년 전 마을의 서북방에 漁城寺가 있어 漁城田이라 하였으며, 현재 寺址에서 당시의 것으로 추측되는 기와 조각이 나왔다. 또한 山環如城水深可漁라 하여 里名을 漁城田이라 했다고 한다.漁城田에 경치 좋은 곳이 많으니 그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1. 花登落照:…
    1. 머리말강원도 동해안의 양양, 강릉 일대의 근대기 무렵 신학문을 위한 학교가 세워졌다. 그 가운데 하나가 1906년에 개교한 현산학교다. 이 무렵에 세워진 강릉 동진학교 등과 함께 사설교육기관으로 개설되어 종전의 서당과 향교 중심의 유림교육을 바꾸는 전기가 되었…
    원일전리 풍구질 이 쇠가 어데 쇠냐경상도 안동땅 우성계 쇠로다불어라 불어라 불어라 불어라 푸~ 푸~ 무아풍구풍구 풀무야 불어라 불어라 피~익그래가지고 픽~해아~하 쇠 좋~다 대장간은 쇠를 달구어 각종 연장을 만드는 곳이다. 옛날에는 시골 장터나 마을 단위로 대장간이 …
    영혈사고기록(靈穴寺古記錄) 영암당출세비(靈岩堂出世碑)영암당묘잠선사(靈庵堂妙岑禪師)는 관동지방 양양의 정암리에서 김신용(金信龍)의 막내아들로 13세에 출가하여 설악산 영혈사에 들어와 성률장로(性律長老)의 수제자가 되었다.제오세(第五世) 관암당설우(寬庵堂雪佑)로부터 청허…
    漢詩이야기 양양문화원장 양 동 창 1. 漢詩에 入門하면서 2009년 기축 년 여름은 삼복지경인데도 날씨는 선선하고 긴 장마가 끝날 줄 모르고 지질 거려 해수욕이나 피서가 식어가고 있는 때에 매미소리가 시름을 달래주는 듯하다.양양문화원 문화학교 한시 반에서 여름방학 숙제…
    1. 스피치의 기본자세 ● 연단에서의 기본자세가) 다리(발) - 적당한 넓이로 벌려 11자형으로 한다.나) 팔 (손) - 가볍게 쥐어(달걀 쥔 듯)바지 재봉 선에 엄지가 닿거나 손을 연탁에 올리도록 한다.다) 얼굴(눈) - 정면을 똑바로 보고 턱을 당긴다.라) 가슴…
    강 좌 명 수상 & 공연내역 한문서예 ● 장우인 : 대한민국서화대상전-초대작가● 이종우 : 대한민국서화대상전-초대작가● 김형래 : 대한민국서화대상전-초대작가님의침묵서예대전-입선김생서예대전-입선● 황문복 : 대한민국서화대상전-추천작가● 박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