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산문화22호

현산문화22호 목록
    2011 신년인사회 시루떡 절단식 물치만세운동 91주년 기념식 문화학교개강식 청소년과 함께하는 도자기체험 문화원 임시총회(임원선출) 현산문화제 위원회 개최 어르신문화학교 개강식 문화학교 학생 유적지탐방 경로효친문예작품…
    이제 경인년을 보내고 신묘년 새해를 맞이하였습니다.새해를 맞이하여 군민과 문화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하면서 지난해 보살펴주신 은혜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지난해는 우리 문화원이 괄목할만한 많은 업적을 남긴 한해였습니다.1990년에 발간된 우리…
    존경하는 내·외 군민여러분! 2011년 신묘년(辛卯年) 새아침이 밝았습니다.먼저 여러분 모두 소원성취하시고, 각 가정마다 만복(萬福)과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모쪼록 올 한해도 여러분 모두가 좋은 일만 가득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건승·번창하시길 간절히 바라는…
    신민요 양양팔경가의 연원과 내용 고찰 장정룡 (강릉원주대 국문과 교수) 1. 머리말발없는 말, 흔적없는 소리는 국경도 넘고 사상이나 이념을 초월하여 존재하고 있다. 1930년대 양양에서 불린 양양팔경가는 1980년대 중국조선족 구전민요집과 근래 카자흐스탄 구전민요집에…
    1. 동해신묘(東海神廟) 1) 역사적 배경 동해의 문화적 상징물 1호는 양양의‘동해신묘(東海神廟)’이다.『 고려사(高麗史)』의 기록에는 동해신묘(東海神廟)는 양주[(襄州):현재의 강원도 양양)]에 있으며 고려시대부터 세워졌다고 한다. 신라시대부터 종묘사직(宗廟社稷),…
    思親의 한시이야기 양양문화원장 양동창 어머니하면“여자는 약하지만 어머니는 강하다”라고 말합니다.우리는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즐거울 때나 괴로울 때면 어머니를 찾거나 부릅니다.자식을 위하여 사랑과 헌신으로 일평생을 어떤 희생도 감내하시는 어머니여기에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
    1. 발간 목적 ○ 1990년 발간한 양주지(襄州誌)가 양양군지의 역할을 해왔으나 사회전반의 급변과 여러 차례 수해와 산불 등 많은 변화로 새롭게 증, 보 해야 할 시점에 이름.○ 양양군의 역사, 문화, 행정, 경제, 예술 등 전반적인 분야를 집대성하여 과거와 현재를 …
    1. 사업명 : 양양의 6.25와 38선 이야기 2. 사업추진방향 잊혀져가는 6.25전쟁의 아픔을 교훈으로 삼고 6.25당시 38선을 최초로 국군이 돌파 북진한 날을 국군의 날로 제정한 사실 등을 후세에 널리 알리고 기념하기 위함.- 양양군에서 6.25전쟁을 교훈삼아…
    탁장사 양양군 서면 송천리에는 전설적인 장사로 탁구삼이라는 인물의 일화가 전승된다. 이 마을에는 그 분의 후손들이 집단적으로 살고 있는데, 현재 이 마을에는 탁구삼 장사의 8대후손인 탁원기씨를 비롯하여 10촌 내외의 친척들이 집성촌을 형성하고 있다. 해마다 현산문화제…
    1. 발굴 재현양양군 남단부에 위치한 현남면 입암리를 중심으로 화상천이 흐르고 화상천을 발상지로 한 유역에는 들판이 펼쳐져 상하 좌우로 예부터 예닐곱 촌락이 형성되어 오늘날에 이르렀다.수동골은 서로 인접하여 마을이 형성된 관계로 예부터 늘 왕래하며 농경과 관혼상제 등을…
    가. 상복골 농요상복골은 강현면에서 두 번째로 큰 마을로 행정구역 개편으로 인해 상복골 2구는 지금의 속초시 설악동으로 이관되었다. 관내 상복골, 중복골, 하복골을 합해 통칭 복골이라고도 한다. 상복골은 이른 시기부터 농악이 있어왔다. 지금도 농악대가 있고, 마을의 중…
    양양 5일장 영북지방의 가장 큰 시골 전통장으로 매월 4일, 9일, 14일, 19일, 24일, 29일에 열린다.장터 구석구석은 농어촌에서 생산되는 각종 농ㆍ특산물들이 선보이며, 가끔은 희귀한 특산물을 아주 싼 값으로 구입할 수 있어 오랜 세월의 깊은 정취를 느낄 수…
    (1) 대청봉 등산설악산 대청봉은 우리나라에서 셋째로 높은 봉으로 천불동 계곡, 가야동계곡 등 설악산 대부분의 계곡이 이곳에서 시작된다. 대청봉은 동해에서 떠오르는 일출을 보기 위한 야간산행과 겨울 눈산행으로 인기가 있다. ※ 등산코스 ○ 오색 산행기점 코스…
    강 좌 명 수상 & 공연내역 한국화교실 * 단오미술대전- 입 선 : 남궁희, 김영희, 김영숙, 홍선녀, 서영석, 안명자, 주영란- 특 선 : 김영미 한글서예 * 2010 대한민국 강릉단오서화대전- 우수상 : 장우인- 특 선 : 김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