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산문화23호

현산문화23호 목록
    발간사 대망의 임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군민 여러분과 문화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하면서 지난해에 보살펴주신 은혜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해는 그 어느 해보다 국내외적으로 역사적인 한해였습니다. 2011년 7월 7일 …
    신 년 사 존경하는 내·외 군민여러분! 그리고 산하 공직자 여러분! 2012년 임진년(壬辰年)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먼저 여러분 모두 소원성취하시고, 각 가정마다 만복(萬福)과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모쪼록 올 한해도 여러분 모두가 좋은 일만 가득하시고, …
    특별기고양양군정사 83『 약진도상의 수복지구』에 대하여 장정룡(강릉원주대 교수) 1. 머리말 『약진도상의 수복지구』는 양양군 수복지구건설위원회와 양양군청에서 1953년 7월에 49쪽으로 발행하였다. 국한문 혼용체와 영문으로 수록하였으며 크기는 4×6배판이다. 표지는…
    특별기고白凡先生님과 漢詩이야기 양양문화원장 양동창 白凡先生님의 漢詩이야기를 하기 전에 선생님의 약력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선생께서는 대한제국의 교육자이자 종교인이며 독립운동가 이시며 1876년 8월 29일 黃海道海州府의 벽지인 백운방 텃골(基洞)에서 태어나셨다. …
    향토사료 한국문화원연합회주관 제26회“전국향토문화공모전”논문부문 최우수상 수상작五色嶺地名에 관한 考察 이종우, 이규환 Ⅰ. 問題의 提起 오늘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은 조상대대(祖上代代)로 지켜온 역사와 문화와 전통이 살아 숨 쉬는 자연문화(自然文化)의 유산(遺産)일 …
    향토사료 2011 제21회 강원도향토문화연구발표 논문「양양지방의 유희요(遊戱謠)와 조화율동(調和律動)」 이재풍 | 양양문화원 부설 향토사연구소 연구원 Ⅰ. 여는 글 1. 취지와 목적 인류는 역사가 시작되면서 생존방법의 일환으로 최초 수집ㆍ채집활동을 시작합니다. 여기에…
    어성십경 <편집실> 1. 운문천석(雲門川石) 운문 냇가에 솟은 바위들의 아름다움 2. 오현연수(烏峴煙樹) 오현으로 퍼져 나가는 노을 물든 풍경 3. 화등낙조(花登落照) 진달래가 한 창일 때 낙조의 아름다움 4. 은담폭포(銀潭瀑布) …
    설악산의 팔기팔경설악산의 팔기 (八奇) <편집실> 天吼地動(천후지동) 巨巖動石(거암동석) 轉石動穴(전석동혈) 百斗毆穴(백두구혈)垂直節理(수직절리) 有多●暴(유다탕폭) 金剛有穴(금강유혈) 冬季遲雪(동계지설) 가. 天吼地動(천후지동) : …
    양양의 음식떡류 <편집실> 떡은 가정의 대소사 및 잔칫날과 같은 의례행사에 빠지지 않는 주요한 음식이다.떡이란, 곡식을 가루 내어 찌거나 삶거나 기름으로 지져서 만든 음식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떡의 어원은 옛말의 동사 찌다가 명사가 되어…
    문화학교 운영2011 문화학교 소개 <편집실> 문화학교 교실별 수료자 교 실 명 강 사 수 료 자 합 계 8 명 112명 한 시 교 실 이 종 우 김경일외 14명 서예교실(한문) 함 연 호 손인환외 18명…
    건강상식우리 몸을 진짜 위하는 올바른 건강상식 <편집실> ■ 생수가 수돗물보다 낫다? No “생수와 수돗물 간에는 단 한푼어치의 차이도 없다.”미국 워싱턴 대학 수생 화학자인 지애머 박사의 말이다.위생적인 측면에서 생수나 수돗물이나 둘 …
    향토단상양양문화원 이사 이철규님 시인 등단 ● 이름 : 이철규 ● 생년월일 : 1943. 3. 21 ●주소 : 양양군 서면 수상(상평)40-4번지 ● 연락처 : 011-379-5247 ● 경력사항 :-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서면이장협의회 회장- 양양군…
    설화안심암(安心庵)의 자심탑(慈心塔) <편집실> 양양에서 서쪽으로 4km쯤 가면 안심암(安心庵)이라는 절이 있다. 옛날 이절에 효성이 지극한 자심(慈心)이라는 승려가 있었다.자심은 불심이 두터워 중이 되었지만 속세에는 불교를 믿지 아니…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