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문화27호

웰빙식품 테마공원 조성을 활용한 관광객 유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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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2,419회 작성일 2016-03-30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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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빙식품 테마공원 조성을 활용한 관광객 유치방안


최정환 (경동대학교 교수)


Ⅰ. 웰빙식품 테마공원 조성 개요
Ⅱ. 웰빙식품 테마공원의 연출
Ⅲ. 웰빙식품 학술 프로그램 구성
Ⅳ. 관광객 및 기업 유치지원 전략
Ⅴ. 향후 계획지표 설정의 전체




Ⅰ. 웰빙식품 테마공원 조성 개요


1. 제안명 : 웰빙식품 테마공원 조성을 활용한 관광객 유치방안


2. 제안의 배경 및 필요성

* 양양 정명 600년을 맞아 양양군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군민의 화합과 삶의 질 향상  및 관광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반 조성

* 쾌적한 자연환경과 생태공간이 잘 보전된 양양군의 강점을 최대한 살리고 역사.문화. 생태관광 등과 연계되어 친환경농산물을 활용한 지역주민의 소득원을 발굴하고자 함.

* 웰빙식품 테마공원을 주제로 환영, 교류, 문화, 체험, 나눔 공간으로 조성하여 친환경농업 마케팅은 물론 지역 주민과 도시민이 찾는 명소로 조성


3. 제안의 목적

* 양양군의 특성에 맞은 사업계획 수립 - 생태, 친환경, 자연경관이 접목된 테마 건강한 공동체 조성

* 지역특성을 살린 창의적 아이어와 콘텐츠 반영 - 양양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고용 창출에 이여할 수 있는 사업 프로그램 개발

* 전통문화가 계승된 Eco-Tour, Green-Tour의 연건 조성 - 농촌체험과 여가. 휴식을 위한 관광인프라 구축 및 친환경적 생태공간을 활용한 편익시시러 조성


4. 웰빙식품 테마공원의 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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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웰빙식품 테마공원의 연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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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웰빙식품 학술 프로그램 구성


1. 학술회의 방향설정


양양군 웰빙식품 공원조성을 통해 웰빙식품에 대한 학술적 개념 규정과 양양군 Vision으로서 웰빙식품 클러스터에 대한 가계의 공감대 형성


(1)가시적 성과물의 도출

- 친환경 웰빙식품에 대한 학술적 정의 및 개념 규정

- 친환경 웰빙식품과 관련한 국내 전문가 집단의 네트워크형성

- 친환경 웰빙식품 공원조성의 서오가를 설명하고 언론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상징적 결과물 창출


(2)양양군의 지역 브랜드 제고 및 웰빙식품 전문 지역으로서의 위상 확립

- 웰빙식품 클러스터의 기대효과 예측 및 발전 Roadmap

- 웰빙식품 도시의 메카 양양 비전을 전문가와 일반인들 모두와 공유


(3)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의 새로운 대안마련

- 향후 축제 및 이벤트 행사 이슈 창출 및 홍보 소스 활용

- 웰빙식품과 학술대회를 통해 실질적인 정책 반영 및 변화 유도

-친환경 학교 급식의 실질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 각급 학교 영양사 초청 학술대회 개최


2. 학술회의 주제


향후 지속적으로 발전될 양양 웰빙식품 산업에 대한 로드맵 검토와 웰빙식품 산업에 대한 양양군민들의 이해와 공감대 형성을 위한 주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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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관광객 및 기업 유치지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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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치 개요


유치 핵심과자


기업유치 : 공신력 있는 업체선정 / 양질의 웰빙식품 생산 및 공급 / 지역 업체 발굴 및 사업개발 유도

관광객 유치 : 일반 관광객 홍보 사업 /단체 관광객의 안정적 유치 / 외국인 관광객의 연계 관광 유도


유치 홍보 사업


기업 유지를 위한 홍보물 제작 / 유치안내 공문 발송 / 지방 유선방송을 통한 홍보 / 전화 컨텍 및 직접 방문을 통한 접수 및 선정 / 유치 기업체 및 관련 기관 대상자 교육 / 유치 기업체 지원 사업(전문기관단체와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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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양한 타겟 설정과 타겟별 홍보

- 양양지역 및 인근 속초, 고성, 인제 등을 비롯한 강원권 지역민들의 적극 유치

- 수도권을 중심으로 가족단위 방문객 적극 유치

-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통한 어린이 및 청소년 유치

- 추억 및 향수를 자극한 중장년층 및 노년층 유치


(2) 주중과 주말 방문객의 평준화

- 주말과 주중, 각각 다른 타겟 설정과 프로그램으로 방문객 수의 평준화가 될 수 있도록 운영

- 주중에는 학생들을 비롯한 단체 방문객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주말에는 즐겁게 음식을 즐기고 가족 별 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운영


(3) 행사 이후 지역발전에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바이어 유치

- 유통을 직접 담당하는 MD를 초청, 지역 농산물 및 식품의 우수성 직접 홍보

- 구매력이 높은 수도권지역의  MD 집중 공략



Ⅴ. 향후 계획지표 설정의 전체


고려 요소


1) 우사행사의 계획 및 결과 사례

- 유사행사의 사례를 분석한 주요 자료를 활용

- 양양군 축제와 이벤트 및 문화행사의 성격. 규모. 차이를 감안하여 활용


2) 관광수요 및 행태분석 자료

- 국내 관광수요 및 형태와 관람객 관련자료를 분석 함으로써 관광객 추정 및 지표설정, 공원 내 관광 형태 추정의 근거

3) 인문 지리적 여건 분석

- 개최지 여건과 접근성, 인접지역 인문 환경 및 관광권역 여건을 검토하여 입장객 관련 지표의 산출을 위한 분석자료로 활용하고 제반시설, 운영계획상의 지표설정에 반영

4)주체 및 연출 개념

- 양양군 웰빙 식품 공원조성의 이념과 주제가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시설의 연출 개념을 계획지표상의 일관성 잇는 설정요소로 고려

5) 유사행사의 계획 및 결과 사례

- 계획지표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보다 계획 전개상의 효율성과 실현성을 제고하는 것임. 향후 계획서에는 제 지표의 도출과정에서 이러한 점을 신중히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