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문화32호

양양문화32호 목록
    발간사 | 양양문화원장 윤여준 -------- 9 신년사 | 양양군수 김진하 -------- 12 신년사 | 양양군의회의장 김의성 -------- 14 신년사 | 국회의원 이양수 -------- 16 향토사료 ● 조선시대의 역도에 관한 연구(상운도를 중심으…
    양양문화원장 윤 여 준 존경하는 군민여러분과 문화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한해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으로 몸과 마음이 지친 하루하루를 보냈으며, 동해안을 강타한 연이은 태풍으로 도로유실을 비롯한 논과 밭에 수확을 앞둔 모든 작…
    양 양 군 수 김 진 하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기대속에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뜨거운 관심과 힘찬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새해복많이받으시고가정마다건승과행운이가득…
    양양군의회 의장 김 의 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지역의 향토문화지인「양양문화」제32호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항상 열성을 다해 우리 지역의 소중한 문화 가치를 전하시는 양양문화원 윤여준 원 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국 회 의 원 이 양 수 존경하는 양양문화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속초·인제·고성·양양 국회의원 이양수입니다. 코로나19와 자연재해 등으로 힘겨웠던 경자년이 저물고, ‘하얀 소의 해’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1년에는 흰 소…
    양양문화원 부설 향토사연구소 1. 연구의 목적 농경에 기반했던 인류의 문명은 역용과 승용 둘 다 가능한 말을 이용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명암이 바뀌었다. 말은 고된 노동과 운송에서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게 한 동시에 참혹한 전쟁에 이용하므…
    - 양양문화원 부설 향토사연구소 ■ 辭典的意味 양양을 중심으로 양양군과 강릉시 사이의 바람이라는 뜻으로 양강지풍(襄江之風), 양양군과 고성군(간성) 사이에서 부는 바람을 양간지풍(襄杆之風)이라고 하는데, 영동지방에서는 봄철에 태백산맥을 넘어 강하게…
    문화학교 교실별 수료자 교실명 강사 수료자 교실명 강사 수료자 …
    1. ‘허억봉’은 조선 후기에 퉁소와 대금 연주자로 당시 장악원(지금의 국립국악원) 총책임자인 전악까지 오른 천재 음악가로, 악인들이 악기를 연습할 수 있도록‘금합자보’라는 악보 제작에 참여하였다. 금합자보 의 서문에는“허억봉은 대금으로 세상에 이름을 떨친 사람”이라…
    1월 - 새로 발견한 교표각자(校標刻字) 2월 - 구룡령과 갈천약수 마을 3월 - 죽도 4월 - 조산리(造山里)와 대포영(大浦營) 5월 - 양양읍성 6월 - 양양군의 고택(古宅) 7월 - 둔전골과 진전사 8월 - 자심탑 효행 이야기 9월 - 동해북부선의 …
    ■ 교표의발견경위 양양문화원 부설향토사연구소 연구원들은 2016년 6월 30일 교계각자(校界刻字)가 발견되었던 현북면 장리(獐里) 달하치에서 남서쪽으로 약 20여 Km 떨어진 현북면 법수치리(法水峙里) 마을에서 금표에 대한 현지 조사를 실시하는 과정에서 법수치…
    ■ 구룡령옛길이야기 <구룡령 옛길 입구> <구룡령 옛길> 구룡령 옛길은 과거 영동과 영서를 잇는 물물(物物) 교역로로 이용되었고, 넓은 도로가 없던 시절 양양과 고성지방 사람들이 한양을…
    양양군 현남면 인구리에 있으며 양양에서 남방 20km의 인구 해변에 주위 1km, 높이 53m의 우뚝한 봉이다. 옛날에는 섬이었다고 전하나 지금은 육지와 연접되어 있으며 해변에서 바다 내음이 풍기고 기암괴석이 깎아서있다. 소나무와 대나무가 사시 울창하므로 죽도라 하였…
    ■ 조산리의유래 <동해신묘> <동명서원> 옛날 지금의 조산리 마을은 산맥이 바닷가까지 이어져 있지 않고 중간에 끊어져 있는 것을 보고 지나가던 고승이“그 산맥이 끊어져 있어 훌륭…
    양양읍성은 양양읍 군행리 현산공원 입구에서부터 시작하여 현산(峴山)의 맥(脈)을 따라 성황사(城隍祠)에서 현 양양읍성 터널을 가로질러 성내리 쪽의 경사면 구릉(丘陵)지대를 따라 완만하게 돌아 양양감리교회와 양양천주교회를 지나 양양초등학교 앞의 4거리에서 양양군청에 이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