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검색 닫기
양양문화원
HOME 문화원소식
  • 양양문화제
  • 양양문화제
  • 양양문화제

    양양군의 대표축제 양양문화제

    양양문화제

    양양군의 대표축제 양양문화제를 소개합니다.

    양양문화제 개요
    타이틀 제47회 양양문화제
    주제 전통과 예향의 맥을 이어가는 화합의 축제!
    일시 2025년 6월 19일(목) ~ 21일(토)
    장소 양양남대천 수변공원
    주최 양양문화제위원회
    주관 양양문화원 / 양양군체육회
    양양문화제 소개

    양양문화제는 유구한 역사 속에 전통문화를 활짝 꽃 피운 지역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국태민안과 풍농풍어를 기원하는 양양군 대표 향토문화제이다.

    고려목종 10년(서기 1007년)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나라를 수호하기 위해 양주성을 쌓고 국태민안과 풍년을 기원하던 성황제가 양양문화제의 기원이다. 양양군은 조선 태종 16년(1416년) 양양(襄陽)으로 ‘정명(定名)’된 지 600년만인 지난 2016년, 축제의 이름을 양양현산문화제에서 양양문화제로 변경하고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양양문화제위원회가 주최, 양양문화원과 양양양군체육회가 주관하는 양양문화제는 제례, 공연, 민속놀이, 문예, 체육,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꾸며져 고유의 생활문화와 공동체 전통을 재현한다.

    개막일 고치물제와 성황제를 시작으로, 시가행진이 이어진다. 행진 행렬은 취타대, 양주방어사, 대포수군만호 행차, 신석기인 가장행렬 등으로 양양군의 역사가 재현되고, 각 읍면과 지역 단체들이 참여해 지역의 문화 자산을 생생히 전한다. 또한 양양 3·1 만세운동 재현 공연이 열린다. 강원도에서도 손꼽히는 규모였던 항일 만세운동의 재현 무대는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고 지역의 자긍심을 되새기는 의미있는 행사다.

    축제 기간 중에는 강원특별자치도 무형유산 수동골상여소리, 상복골농요 등 민속공연과 전통혼례, 청소년 유도시범 등 전통문화 공연이 이어진다. 제기차기, 윷놀이, 씨름, 팔씨름, 줄다리기 등 민속경기와 널뛰기, 짚단 멀리던지기 등 체험형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된다. 문예 행사로는 휘호대회, 바둑대회, 현산백일장, 동아리경연대회 등이 열리며, 부대행사장에서는 농특산물과 향토음식 홍보관, 공예체험, 굿당 공연, 옛 사진 전시, CPR 체험, 무료 기념사진 촬영 등 참여형 콘텐츠가 마련된다. 폐막일인 군민 화합 한마당 체육행사와 시상식, 폐막식을 끝으로 3일간의 축제가 마무리된다.

    양양문화제 세부일정표(2025년 제47회)

    ※ 우천시 프로그램이 일부 변경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