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산문화19호

특별기고 - 양양의 축제와 문화마인드 접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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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0건 조회 4,290회 작성일 08-04-01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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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대 영 (경동대 관광학부)


1.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현황

● 1995년 지방자치단체의 선거제도가 시행된 이후 각 자치단체들은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문화를 특성화하여 유치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자 축제의 상품화 노력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음(장병권, 2000;이현식 2005)
● 그 결과 1970년대 말까지 300여건에 머물던 축제가 1990년대의 지방자치제 부활 및 자치단체장 선거와 더불어 700여개의 축제가 새롭게 등장(장병권, 2000)하게 되었고 2000년대에도 새로운 축제가 계속 등장하게 되어 2005년말 현재 전국에서 1500여건의 축제가 개최되고 있으며 년대별 축제의 양적 증가 현황은 아래와 같음

1.1 국민여행실태조사(2006)
<표 1-1> 축제개최시작 년도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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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의 축제는 ‘체험행사’, ‘전시행사’, ‘공연행사’, ‘부대행사’ 등을 약간씩 포함하는 등 전체적으로는 대동소이하다고 볼 수 있으나 소재의 선택, 축제가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표 등에 따른 우리나라의 축제유형은 다음과 같음

<표 1-2> 소재에 따른 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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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의 축제는 10월에 가장 많이 집중되어 있으며 1월에는 2.1%만 열리는데 새해를 맞이하는 이벤트성 축제가 주를 이루며 2월에는 민속일인 정월대보름(39개)에 축제가 몰려있는 반면 4월에는 꽃 축제(30개)가, 6월에는 단오절 축제(12개)가 도처에서 열림

<표 1-3> 축제시기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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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축제는 1일에서 최장 215일(웅진수문병 근무교대식), 99일(광주 비엔날레)등 다양한 기간 동안 벌어지며 대부분 지역축제는 1일에서 3일까지(60%) 열리고 있음(최경은 2006)

<표 1-4> 축제기간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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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5> 축제예산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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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지역축제의 예산은 대부분 기초단체(70%)에서 부담하고 있으며, 20% 정도를 광역단체가 지원하고 있는 반면 국비 10%와 기타 10% 정도로 예산을 분담(최경은 2006)

<표 1-6> 지방자치제이후 축제의 성격변화 (장병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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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화관광축제 분석

● 중앙정부차원의 지역축제에 대한 지원정책은, 외래관광객 유치 확대 및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하여 지역축제 중 관광상품성이 큰 축제를 선정하여 지원 육성하는 ‘문화관광축제(1995년부터 시행)’와 지역적으로 특색있는 향토민속축제를 집중 육성하기 위한 ‘특성화 사업(지역민속축제;2002년부터 시행)’으로서 기획력이 우수하고 지역 고유의 민속을 반영하거나 민속적으로 보존가치가 높은 축제를 후원하는 사업으로 나누어짐(이현식 2005)

<표 2-1> 4회 이상 선정된 문화관광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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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강원축제 분석

● 공식적인 통계에 의하면 강원도는 경기도에 이어서 가장 많은 축제를 개최하고 있음

<표 3-1> 2005-2006 지역별 축제 수 및 백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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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원도는 2000년부터 2005년까지 도내에서 개최되는 축제 중에서 시·군을 대표할 수 있는 1개씩의 대표축제를 선정하고 이들 축제를 관광상품화하기 위하여 축제별로 차별화하거나 특성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으로 정기적인 평가를 통하여 질적 수준의 향상을 꾀하고 대표 축제별로 도비를 차등 지원하는 등의 관광상품화 방안을 꾀하여 왔음(아래 시·군 대표축제현황 참조)

<표 3-2> 강원도 시군대표 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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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년도별 지정 문화관광축제 중 강원도 축제는 1996년 춘천인형극제, 1997년 강릉단오제, 1998년 양양송이축제, 1999년과 2000년에는 대관령눈꽃축제, 양양송이축제 등이 선정되기 시작하여 2006년도에는 우수축제에 춘천국제마임축제와 양양송이축제가, 유망축제에는 인제빙어축제가 예비축제에는 평창효석문화제와 원주한지문화제, 춘천국제마임축제 그리고 태백산 눈꽃축제(신규)가 선정(총 7개)되어 2006년도 전체 문화관광축제 (52개)중 14%(초기·중기 10%대)를 차지, 전라남도와 함께 최다를 차지(예비축제를 빼면 충남이 5개로 1위, 강원도와 전라남북도 그리고 경상북도가 각각 3개로 2위)하고 있었으나 2007년도에 양양송이축제와 춘천마임축제가 최우수 축제에 선정되었음
 
● 강원도 지역 축제의 자원별 유형은 지역특산물 축제가 30개(24.2%)로 가장 많고, 자연생태형 축제가 25개 축제(20.2%), 문화예술형 축제 14개 그리고 전통문화형 축제 13개, 역사인물형 축제가 각각 11개로 나타나고 있다.

● 축제자원을 시기별로 보면 1995년 이후 지역의 고유한 특성을 축제자원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1995년 이후 새롭게 개발된 축제들은 자연생태형(20.2%), 지역특산물형(24.2%)에 집중되어 있으며, 특히 80년대까지 전혀 찾아 볼 수 없었던 지역특산물을 소재로 한 축제가 90년대 후반들어 급증하고 있다. 그 밖에 문화예술형, 전통문화형, 역사인물형 축제들이 비슷한 개수로 개최되고 있다.

● 최근 경향

    - 70, 80년대에 만들어진 주민화합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종합형 축제들을 보다 분명한 주제와 내용을 가진 축제로 전환함으로써 축제의 정체성을 정립하려는 움직임이 목격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는 30여년의 역사를 가진 횡성 태풍제가 횡성한우축제로 완전히 탈바꿈하거나 또는 원주 치악제가 원주의 역사적 특성에 기초한 원주감영제로 전환된 사례들을 볼 수 있다.

    - 새롭게 개발되는 축제 가운데 소규모 지역단위에서 개최되는 축제가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는 고성 왕곡마을의 민속체험축제, 강릉 주문진읍 장덕2리의 허수아비축제, 속초학사평 순두부촌에서 개최되는 학사평 순두부축제, 화천토고미마을의 오리쌀 축제 등 많은 예가 있다. 마을 중심의 소규모 지역축제들이 늘어나는 것은 그동안 지역축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축제의 지역적 특성반영, 축제에 대한 주민들의 주체적 참여, 축제공급자와 수용자 사이의 긴밀한 상호소통 등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

    - 최근 들어 화천군과 같이 축제의 성공을 통해 획득한 지역이미지를 축으로 지역의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설정하고 다시 지역의 장기적인 발전방향이 축제에 투영되는, 축제의 정체성과 지역의 장소성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지역이 등장하고 있다.


4. 양양축제 및 이벤트 현황
 
<표 4-1> 양양축제 및 이벤트 현황축제 또는 이벤트명축제시기축제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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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문화와 축제

5.1 21세기의 문화

● 농경사회 ▶ 산업사회 ▶ 정보사회 ▶ 문화사회

● 21세기는 문화의 세기, 꿈과 감성을 파는 사회

● 무한경쟁시대, 세계경제의 활로는 문화
    - 소비패턴이 ‘품질중심’에서 ‘품격중심’으로 이행
    - 상품이 아니라 작품을 팔아야 하는 시대
    - 산업의 문화화로 기술의 평준화를 극복

● 가장 지방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
    - 고유한 개성과 스타일을 존중하는 추세

●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
    -  문화를 누릴 수 있는 문화권리를 중시
    -  문화는 사회복지정책의 하나

● 이미지, 이야기, 감성 등이 중시되는 문화의 시대
    -  문화적 이미지를 지닌 상품이 필요

● 과거 축“정보사회 다음은 꿈의 사회이며 이미 시작되었다. 꿈의 사회에서는 상품을 사고 파는 것이 아니라 상품에 든 꿈을 사고 팔게 된다. 꿈은 이야기고 문화다.(롤프 얀센 Rolf Jensen <코펜하겐 미래학 연구소장, 드림소사이어티 저자>)

● “산업생산의 시대가 가고 문화생산의 시대가 오고 있다. 앞으로 각광을 받을 사업은 전처럼 상품과 서비스를 파는 사업이 아니라 다양하고 광범위한 문화적 체험을 파는 사업이 될 것이다.(제레미 리프킨 Jeremy Rifkin <미국의 미래학자, 유러피안 드림의 저자>)


5.2 문화의 세기

● 문화: 삶의 방식 및 물질적 소산물이 모두 문화임
    - 역사로서의 문화(Heritage)
    - 예술로서의 문화(Art)
    - 생활로서의 문화(Life)

● 문화의 전달방식
    - 콘텐츠(미디어), 이벤트, 축제, 광고, 디자인, 건축 등

● 지금까지 주변적 요소로 취급되던 것이 핵심적 요소로서 농촌관광이 발전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부각됨 


5.3 문화와 농촌관광(그린투어리즘)과 축제

● 단순한 ‘농촌상품화’가 아니며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수단이자 과정임

● 농촌전통문화의 재발견
    - 잊혀져 가는 역사 및 전통문화의 발굴과 계승발전
    - 전통문화를 미래 농촌관광의 핵심 컨텐츠로 재발견

● 새로운 농촌문화 창출
    - 도시와 농촌의 문화교류를 통한 농촌 생활문화 업그레이드
    - 문화예술을 접목한 농촌문화예술의 창조

● 새로운 여행 및 여가문화 제안
    - 대중관광에서 탈피하여 슬로우 라이프(slow life)를 체험
    - 선진국형 농촌휴양문화의 정착

● 문화적 농촌개발 방식
    - 토목적 하드웨어개발에서 소프트웨어, 컨텐츠웨어 개발로 전환
    - 개발주체인 농촌관광 경영자(주인)의 안목과 역량을 향상

● 복·융합(convergence)관광 사업의 활성화 추세
    - 관광을 타 산업과 융복합하여 고부가가치화
    - 0.5차 더하기(+0.5차)를 통하여 기존산업 또는 감성ㆍ문화ㆍ속도와 같은 소프트 요소의 결합으로 신사업모델을 창조
      ▶ 농업+관광 = Green Tourism
      ▶ 수산업+관광 = Blue Tourism
      ▶ 스포츠관광
      ▶ 의료관광
      ▶ SMERF 관광
      ▶ 음식관광
          - 지속가능한 정주형 관광개발이 필수적임
          - 관광지역만들기와 축제가 지역발전의 주된 동력원으로 작용함


5.3.1 그린투어리즘(농촌관광)의 실태

● 농촌의 자연경관과 전통문화, 생활과 산업을 매개로 한 도시민과 농촌 주민간의 체류형 교류활동
    (전국적으로 500개 마을 참여 중)

● 1사 1촌 운동 등으로 분위기 확산
          -2004년 1,918건/2005년 7,630건/2006년 14,483건

● 한미 FTA 등 시장개방으로 크게 혼란


5.3.2 관광지역만들기

● 이론적 틀
    - 일본의 관광지역만들기(마찌즈꾸리): ‘지역이 주체가 되어 자연, 문화, 역사, 산업 등 다양한 지역자원을 활용함으로써 교류를 촉진하고 활력넘치는 지역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활동’
    - 프랑스 에코 뮤지엄(Eco-museum): ‘지역사회 주민의 생활과 그곳의 자연 및 사회환경의 발달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자연 및 문화유산의 보존, 육성, 전시를 통해 해당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현지 보존형의 야외 박물관으로서 정의할 수 있으며, 물리적인 시설(박물관)로서가 아니라 지역활성화를 위한 수단, 방법’
    - 지역사회 관광개발(Community-based Tourism Development): 프랑스의 지트(Gites)가 대표적으로서 ‘지역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관광자원과 인적요소의 개발을 통해 지역성을 높이고 지역활성화 및 주민복리 증진에 기여하는 동시에 관광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개발전략’

● 공통시사점
    - 개발주체로서 지역사회 참여(지역사회, 지역 주민의 참가를 전제로 함)
    - 개발대상의 통합적 접근: 그 지역에 존재해오던 고유성을 적절히 표출할 수 있는 자원을 발굴, 이를 적절히 가꾸어가는 것을 강조
    - 개발영역의 일체화: 사회, 커뮤니티의 공통된 지역성을 표출할 수 있는 범위를 그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문화가 스며들어 있는 지역주민의 생활영역을 관광개발의 영역으로 삼아 관광과 주민의 생활을 극명하게 분리하기 보다는 함께 공존할 수 있음을 강조


5.3.3 문화의 상품화 사례

5.3.3.1 장소의 문화화

● 문화관광지로 거듭난 남이섬
    - 소주병이 뒹구는 평범한 유원지에서 문화관광지로 변신
    - 문화예술가들의 창작공간 제공, 14만평의 섬은 거대한 예술작품
    - 동화나라 나미공화국으로 변신중(책축제, 세계청소년공연축제 등)
    - 소음에서 리듬으로, 경치에서 운치로 바꾼 문화전략이 주효

● 전남 장성의 세심원
    - 전남 장선군 북일면 문암리 측령산 자락
    - 잠실을 개조한 허름한 별장, 호남 문화인들의 사랑방으로 각광
    - 100개의 열쇠를 지인들에게 나눠주다(나는 관리인, 주인은 당신들, 언제든 쉬었다 가소)

5.3.3.2 제품의 문화화

● 청매실농원, 대한민국 문화인들의 사랑방
    - 매실 시장을 개척, 다양한 매실제품에 문화를 접목
    - 홍쌍리여사 자신이 문화브랜드!, 휴먼드라마의 주인공, 건강의 전도사, 매실을 문화상품으로!

5.3.3.3 생활의 문화화

● 전통장맛, 서일농원
    - 직접 전통 장류와 장아찌를 담그고, 판매하는 안성 서일농원
● 경기도 연천 청산김치마을, 평택 수도사(사찰음식), 파주 장단콩마을(장류), 포천 도리돌 한방마을, 가평 영양잣마을, 안동시 임동면 지례예술촌, 속초학사평순두부마을(순두부, 콩) 등

5.3.3.4 문화예술의 컨텐츠화

● 국악인등의 산공부를 관광상품화
    - 소리꾼들은 맑은 자연과 호흡하며 득음을 위한 산공부에 전념
    - 산공부하기에 좋은 장수군 번암면 성암마을
    - 팜스테이를 운영하며, 전국 명창들의 소리공부 장소제공

● 부여땅 자연미술학교
    - 부여군 온산면 내지리에 위치한 자연과 함께하는 미술체험학습장
    - 고향처럼 머물면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 논두렁재즈콘서트 여는 토고미 마을
    - 강원도 화천군 신대리, 한 여름 밤 논두렁에서 열리는 마을 콘서트
    - 방문객, 음악인, 자매결연 회사가족, 마을주민 등이 출연


5.3.3.5 기타 문화상품화 농촌사례

● 재미와 스토리, 감동으로 회생하는 농촌의 사례가 많음
    - 도서 : 영월책마을, 남이섬책축제, 파주 어린이축제
    - 문학 : 이효석문학관(평창), 황순원 소나기마을(양평), 토지무대 평사리(하동)
    - 도예 : 승달산방(무안), 영암도자기문화센터(영암)
    - 미술 : 창문아트센터(화성), 환경재생조형박물관(양평)
    - 공예 : 글라스공예(김포)
    - 영화 : 부산영화제
    - 음악 : 배꽃 콘서트(현명농장), 횡성 산채마을, 봉평 달빛극장
    - 무용 : 안성 죽산국제예술제(홍신자)
    - 사진 : 김영감 갤러리(제주)
    - 건축 : 양구팔랑농촌마을집짓기
    - 연극 : 밀양연극촌(이윤택)

5.3.4 축제와 지역혁신

● 과거 축제의 의미: 축제 = 종교적 제례: 제례의식이 행해지던 신전이나 극장과 같이 인위적으로 조성된 닫힌 공간
● 현대적인 의미의 축제:
    - “생활의 장이 되는 공간을 중심으로 공동체 구성원들이 어울려 놀이적 속성을 창출해내는 창조적인 문화공간”: 거리와 광장을 중심으로 일상공간의 축제화가 진행
●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을 위한 최고의 수단=축제


5.3.4.1 국내외 사례

(1) 에딘버러 축제

    1) 지역특성
        - 인구 45만명, 현재 스코틀랜드의 행정과 문화의 중심지
        - 도시 건물이 대부분 400년이 넘어 중세건축물 박물관 또는 영국의 아테내로 불림

    2) 혁신계기
        - 수도인 남쪽 런던에 치중 발달로, 변방의 고적도시로 전락 위험 인지
        - 변화와 혁신 택함, 에딘버러 축제 개최와 잘 보존된 문화유적과 전통으로 많은 관광객 유치, 지방경제 부흥과 에딘버러 축제를 세계 3대 축제의 하나로 만듦

    3) 혁신전략 및 성공요인
        - 축제의 다양성과 복합성: 끊임 없는 신상품(축제) 개발을 통한 혁신창출
         ▷ 8월 한달간 국제축제, 프린지축제, 군대축제, 재즈와 블루스 축제, 국제영화제, 과학축제 등 8개의 축제가 열림
        - 명확한 비전 제시: 스코틀랜드 정부의 “National Cultural Strategy”
         ▷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 문화와 예술에 대한 실제적 자원의 제공
        - 상호 협력의 마케팅 전략과 홍보
         ▷ 매년 50만명이 방문하는 프린지 축제의 경우, 사무국장을 포함한 8명의 민간인 직원이 모든 일을 처리
         ▷ 매년 초에 확정된 축제프로그램을 홍보할 팜플렛을 만들어 언론기관을 통하여 영국내외로 효과적으로 홍보
         ▷ 여행사를 통하여 유럽, 미 대륙 등지에서 축제티켓을 판매함
         ▷ 장소마케팅에 중점
        - 시민단체 및 기업/ 기관의 자발적 참여
         ▷ 프린지 축제의 경우, 축제위원회는 순수 민간단체로 축제위원회 아래 운영위원회가 있고 평소에는 운영위원장을 포함한 8명이 근무하며 축제기간중에는 5주에서 5개월까지 근무하는 임시직원이 50-100명까지 늘어남
        - 민간전문인 주도

    4) 혁신 후 성과
        - 20여개의 축제가 연중 개최되는 에딘버러에는 매년 1,300만명의 관광객이 찾아옴
        - 특히 8월 한달간 펼쳐지는 에딘버러 축제는 수준 높은 클래식 콘서트에서 아마추어 예술가들의 퍼포먼스에 이르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
        - 세계적인 음악인, 연극인, 오페라 배우 등이 출연하고 이들을 보기 위해 다른 장르의 예술인 및 일반 관광객들이 방문

(2) 미국캘리포니아 Gilroy

    1) 지역특성
        - 실리콘밸리의 중심인 산타클라라 카운티에 속함
        - 전통적으로 미국산 마늘의 60-70%가 생산되는 곳이며, 마늘이외에 13개 유명 와인산지(Winery)가 소재하고 있음

    2) 혁신계기
        - 마늘산업과 관광산업을 연계 육성하기 위해 마늘축제(Garlic Festival)를 1979년부터 개최함
        - 4,000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들이 세계최고의 음식축제를 만들기 위해 음식과 엔터테인먼트를 제공
        - 1997년부터는 프리미엄 아울렛 150여개 및 월마트 등 대형 유통점을 유치, 인근 산호세와 샌프란시스코 등지로부터 쇼핑만을 목적으로 한 내방객 유입이 많음

    3) 혁신전략 및 성공요인
        - 지역주민주도의 축제개발
        - 민간주도의 사업추진
        - 획기적인 아이디어와 다양한 상품개발
        - 지역혁신체계 추진주체 구성: 자율적 네트워크

    4) 혁신 후 성과
        - 소규모 마을이 마늘축제를 개발하여 관광객 유치 등 지역개발에 성공
        - 미국의 10대 문화축제로 선정, 매년 200만명 방문

(3) 핀란드 난탈리(Naantali)

    1) 지역특성
        - 핀란드 남서쪽 13,000명의 조그만 지자체, 과거 핀란드의 수도

    2) 혁신계기
        - 전통적인 목조가옥 상품이 시들해짐
        - 1990년부터 주요 관광자원개발 프로젝트 수행: 난탈리 음악제/무민월드(Moominworld):테마파크 개장/온천호텔개장

    3) 혁신 성과
        - 1990년초 보다 3배 이상 관광객 수 증가(매년 50만명)

(4) 미국 Napa
        - 와인농업, 와이너리 추어, 기차투어
        - 비수기인 겨울의 ‘Mustard Festival’(겨자축제)
        - 매년 600만-700만 상자의 와인 생산, 매출액이 10억달러 이상임
        - 매년 500만명 정도의 관광객, 관광수입  6억달러 이상

(5) 일본 유후인
        - 유후인 영화제 및 음악제, 별이 빛나는 밤하늘 아래에서의 작은 콘서트 음악제
        - 인구는 11,000명, 관광객은 1965년 7만명에서 1995년 5.4배인 381만명으로 증가

(6) 하카다 기온야마카사
        - 하마카다와 합쳐진 도시, 후쿠오카, 도시형 마쯔리의 전형 기온마쯔리, ‘야마카사’란 ‘야마국(가야국)으로 가자’라는 뜻, 메고 달리는 야마카사

(7) 아비뇽 페스티벌(프랑스)
        - 세계 최고의 연극축제, 바캉스시즌에 맞추어 개막, 축제의 한 부분인 토론과 학습

(8) 니스카니발(이탈리아)
        - 꽃과 빛의 축제, 지중해 최대의 휴양도시, 카니발의 백미는 꽃마차 퍼레이드, 축제형상물은 대를 이어오는 장인들이 제작, 어둠을 밝히는 빛의 행렬

(9) 망똥레몬축제(프랑스)
        - 레몬과 오렌지로 엮어내는 환상의 세계, 레몬과 오렌지로만든 초대형 조형물, 거리퍼레이드도 입장료 받아

(10) 뮌헨 맥주축제(독일)
        - 뮌헨의 이미지, 맥주, 200년 역사의 맥주 축제, 126만평에 이르는 맥주축제장, 동시에 1만명이 들어가는 거대한 맥주텐트, 마차에 맥주통을 가득싣고 축제장으로, 7,000명이 참여하는 고유의상 퍼레이드

(11) 베네치아 카니발(이탈리아)
        - 지중해의 여왕 베네치아,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카니발 되살려, 축제참가의 절반은 외국인, 영혼을 자유롭게 하는 가면의 세계

(12) 경기도 이천 도자기 축제
        - 2001년 세계 도자기비엔날레에 세계 84개국, 606만명의 관람객 중 이천시만 순수관람객 306만명에 3,461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 달성

(13) 충남 금산 인삼축제
        - 세계최대의 국제인삼종합유통센터, 한방바이오센터, 인산관련 첨단벤처산업단지조성 등 인삼산업클러스터 조성,

(14) 전남 함평 나비축제
        - 지역어메너티 사업, 나비축제, 자운영꽃과 유채꽃 단지 조성, 생태학습 관광지 자리매김, ‘나르다’ 고유브랜드 개발로 패션, 가방, 소품 등의 상품 수익 증대. 축제를 활용한 발전 모멘텀(momentum) 구축

(15) 충남 보령 머드축제
        - 13만 관광도시, 청정진흙 산업개발, 세계적인 국제품질인증기관인 영국 CCAS로부터 ISO 9002 인증, 체험축제로 자리매김

(16) 강원도 화천 토고미 마을 논두렁축제
        - 7가구 오리농법이 시초, 도농교류의 모범지역, 논두렁콘서트 등 다양한 체험 및 프로그램 운영 중

(17) 경기도 양평 신론리 청운향토마을 축제
        - 황토방,  민박, 통나무집, 펜션, 폐교 등 활용하여 40여 가지의 다양한 농촌체험프로그램으로 청운향토축제를 9회째 개최


6. 양양의 문화, 농촌관광 그리고 축제 발전을 위한 숙제

● 지속가능한 농촌관광마을 만들기
        - 에코뮤지엄 만들기/ Gite 형식의 방식 사용/ 관광마을만들기

● 정주기반에서의 삶이 축제가 되어야 함
        -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 경쟁우위확보(Competitive Advantage)
        ▷ 표적시장(target market)을 설정하고 남들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쟁력 확보가 필요

● 정책과제

        - 문화역량 제고
         ·문화마인드 역량제고         ·농촌문화서포터(지역문화원 연계)
         · 문화컨텐츠발굴 지원        ·문화예술인 정착지원

        - 문화인프라 개발
         ·1촌 1문화공간 정비(신규, 마을회관, 창고, 폐교 활용 등)
         ·범 부처별 협력사업 발굴(농촌관광+지역문화+정보화 등)

        - 문화케팅 지원
         ·‘농촌관광의 날’             ·농촌문화쿠폰
         ·농촌문화행사 지원         ·1사 1촌 문화운동(기업문화마케팅 연계)

        - 당면과제
         ·문제는 상상력과 창조력
           ▷ 세심한 감수성: 필요성, 기대감을 착안
           ▷ 풍부한 상상력: 새롭고 엉뚱한 방법을 고안
           ▷ 무한한 실험정신: 지칠 줄 모르는 실천과 혁신

        - 문화는 사람이다.
         ·‘사람’이 없는 것이 아니라 ‘열정’이 없다.

        - 주민과 공무원 문화역량 강화, 배우고 익히는 교육훈련에 투자
         ·감성과 문화를 바탕으로 농촌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

6.1 접근성 문화 개선

  - 읍내 접근성 개선
    · 시내 연계교통수단의 부재로 연계목적지까지의 접근성이 어려움
    · 시군을 연계하는 시티투어버스의 운행과 각종 숙박업소에서의 pick-up 서비스 체계가 필요

  - one-stop service 체계 구축
    ·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그리고 여행사 버스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공동터미널 운영과 종합안내센터를 유치

  - 안내여건의 혁명적인 개선
    · 유선방송을 통한 24시간 관광상품 방영(고유번호 부여 및 수시 검증)/지역 협회의 자체 검증 시스템 도입

6.2 접대성 문화 개선

  - 꾸준한 교육(의식개혁, 혁신리더교육, 성공사례발굴전파, 외국인을 위한 외국어)

  - 도·시·군청에 관광안내센터가 없다?
    · 관광사업을 하겠다는 의지가 의심
    · 공공기관은 언제든 1순위 관광객 접점장소임

  - 보상과 벌칙이 상식인 인증제도의 활성화
    · 법·제도의 마련과 엄정한 집행/신고제도 활성화/유관기관 및 각 협회의 자정노력
    · 관광경찰제도의 도입 운영
        :  일정한 외국어 능력 소유자로서 훌륭한 관광안내자 역할을 하면서 관광업소나 관광지 상행위를 지도하여 갖가지 불편 부당 행위를 근절시키는 역할을 겸함

  - 자원봉사단체에 대한 체계적인 D/B화 관리 및 지원
    · 일정시간 봉사자 인증 및 우대제도 도입

  - 관광담당인력의 전문화, 국제화
    · 관광객들과 시민들의 관광행태나 의식구조를 적극적으로 선도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닌 전문가가 요구됨
    · 강원도 맞춤형 관광전문가 교육/ 자격증 부여/ 공무원 재교육

  - 웰컴카드제 운영
    · 관광객 재방문 유도를 위한 할인제도 시행
    · 카드사와 횡성관내 관광업체와 제휴 가능

6.3 접속성 문화 개선 

  - 공공기관이 관광홍보관 역할을 겸해야 함
    · 일반 숙박업소, 여성회관, 도서관, 사회복지관, 주민자치센터, 책방, 주유소, 수퍼, 약국 등에 각종 안내 PC를 설치

  - 공공기관의 경우 무료, 그 밖의 경우 소정의 수수료로 이용
    · 자연 휴양림과 조그마한 마을에서도 바깥 세상과의 접속이 원활할 수 있는 시스템의 확보가 필수적임 

  - 인터넷 이용인구의 확대지속, ‘06년 5월 기준 6억 9천만명
    · 방한 관광객의 인터넷을 통한 방한여행정보 입수 비율: 46.6%
    · FIT 형태가 패키지나 에어텔의 형태보다 중요해짐
    · 한국관광 온라인 홍보
         - The best way to travel Korea, Tour2korea.com
         - 7개 언어(영,일,중간,중번,독,불,서,노어), 회원규모 약 730,000명

  - 대한민국 인터넷 환경 세계 5위, 인터넷 사용율 세계 1위
    · 우리나라 관광인구 중 88%의 관광객(친지방문제외)이 온라인 통해서 정보 수집 및 계획
    · 실제 2005년 온라인 항공예매율은 61%, 호텔예약율은 52%로 년 10%이상 증가 중임
    · T2K 일일 방문자: 2003년(28,184명), 2004년(36,362명), 2005년(68,859명)

  - 대한민국 관광숙박업의 IT 인프라
    · 특 1, 2급 호텔/대형 콘도 : 온라인예약(51%), 실시간예약(30%)
    · 중저가 숙박업체 : 온라인 예약구축은 전체 6%
    · 예약편의를 위한 실시간 예약 및 결제 서비스의 도입 필요 

  - 유비쿼터스 시스템 활용 증가
    · U-속초 종합관광안내정보시스템(2005): 시범지역
    · 제주 텔레매틱스 시범도시 구축사업
        : 2004.8-2006. 7/ 100억원(정통부40, 제주 30, 민간 30)

4.4 가장 중요한 것, 사람

  - 지역관광혁신체계의 추진전략
    · 추진체계 및 운영체계 구축

  - 군단위, 지역별, 마을별 혁신역량의 기초조사 및 혁신체계 구축
    · 지역관광혁신역량강화

  - 지속적인 교육과 학습이 필요(일본의 ‘관광카리스마’ 프로그램, EU의 ‘LEADER’ 프로그램)
    · 혁신주체간 네트워킹 강화

   - 주인의식으로 끝없는 열정을 가진 사람들의 네트워킹이 필요

   - only one을 지향하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가진 사람

   - 세심한 감수성으로 고객의 needs를 읽어내는 사람

   - 지칠 줄 모르고 실천하는 혁신 리더
    · 지역혁신육성기반확충

   - 숙박, 정보체계 등 관광인프라와 지역 정주여건 개선
    · 관광산업혁신클러스터 육성

   - 고급인력창출, 산학연협력체제구축, 혁신연구센터 육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