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문화원소개 >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양양문화원장 박상민입니다.
양양문화원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우리 지역은 선사문화의 시대적 역사성이 넓게 분포되어 하나의 큰 선사 문화권을 이루며 유구한 역사가 있는 곳이며, 불교문화 유적과 선비사회의 전통적인 가치관을 형성한 유교문화 유적 및 민족의 자긍심을 드높인 양양 3.1만세운동과 호국 문화 유적 등이 상존하고 서로의 특성이 잘 조화되어 산 역사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는 고장입니다.

또한, 근대에는 서울양양고속도로 개통으로 인해 해양 관광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고, 태백산맥의 줄기에 대청봉이 우뚝 솟아 있으며, 오색령은 영서와 영동을 이어주는 경관과 단풍이 조화를 이루며 굽이굽이 아름다움의 절경을 간직한 우리 고장은 산과 바다가 잘 어우러져 있는 해 오름의 고장입니다.

이러한 환경에 양양만의 특성과 선조들의 생활 속 특색있는 향토문화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우리 고장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양양문화원은 현대문명 속에 잊혀지고 있는 향토 사료들을 수집하고 조사 활동에 심혈을 기울이며 아직도 찾지 못한 많은 향토자료가 있기에 앞으로도 지속적인 조사 활동과 사료 수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수집된 향토자료들은 우리 지역의 역사문화 연구에 여러 분야에 활용될 것이며 양양지역의 문화를 연구하는데 소중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양양문화원은 강좌 운영과 역사자료 발굴, 향토문화교육, 양양 만세운동 재현행사를 비롯한 문화학교 운영을 통해 문화예술 활동 증진에 앞장서고 있으며, 우리 모두에게 받는 문화적 역량은 문화 향유를 넘어 양양의 문화발전을 이끄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봅니다.

앞으로도 문화원 회원분들의 적극적인 활동과 국민 여러분들의 참여로 향토문화 발전과 지역발전의 주역이 되기를 희망해봅니다.

끝으로, 여러분들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 그리고 희망찬 일들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