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함께 떠나는 향토사 여행

체험학습보고서 2012/7/18(수)

페이지 정보

조회 2,383회 작성일 2013-04-05 10:48

본문


박윤동 (1-2)

장 소 : 양양향교
제 목 : 양양향교를 다녀와서
양양향교까지 걸어가서 강사님의 강의를 들었다. 문앞에서(입구)부터 설명을 시작하셨는데 처음에는 문화원 얘기부터 시작하여 들어가면서 입구의 문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 그 문은 ‘마음을 씻고 들어가라’라는 뜻이라고 하셨다. 향교안에 들어서서는 계단을 들어갈때는 오른쪽으로 들어가며 나올때는 왼쪽 계단으로 나오는 것이라고 하셨다. 향교에서 삼강오륜 등 유교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다가 들은 것 중 놀라웠던 것은 향교를 다녔던 사람들은 군대를 면제해준다는 것이었다. 건물내에는 향교를 통해 중앙에 진출하셨던 분들의 사진들이 있었다. 그리고 그런 조상님들과 향교건물을 보면서 본받을 점이 많다고 느꼈다.
느 낀 점 : 그때 당시에도 지금의 우리처럼 중앙에 진출하기 위해 노력했었다는 것을 아니 새로웠다. 또한 친구들과 우리의 고장의 명소를 보니 기뻤다.
아쉬운점 : 비가 많이 와서 강연을 충분히 듣지 못한 것이 아쉬웠다.


이용준 (1-2)

장 소 : 양양향교
제 목 : 양양향교체험 우리 고향 양양의 전통중 하나인 향교의 제례는 양양의 약200여명의 유신자들에 의해서 공자선생님과 그의 제자 약 40여명을 기리며 1년에 2회의 제사를 지내는데 쓰이고 있는 것이향교이다. 양양향교는 고려 충혜왕17년에 안축이라는 사람이구교리에 설립하였다. 그 뒤 조선 숙종때 지금의 향교로 위치하게 되었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성전, 명륜당, 동재, 서재 등이 있다. 정원이 70명이었고 그 뒤에 기능은 교육적 기능보단분향을 하는 기능만 있게 되었다.
느 낀 점 : 그동안 귀기울여 듣지 않아 많이 몰랐지만 이번 기회로 많은것을 알게 되어 향교에 대한 관심이 더 생겼다.
아쉬운점 : 비가 많이 와서 향교 여러 곳을 둘러 볼 수가 없었다.


황광규 (1-4)

14.jpg 장 소 : 양양향교
제 목 : 양양향교 방문기 향교는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그리고 교육과 교화를 위해 세운 교육기관이다. 고려 충혜왕 때 처음지은 것으로 보여진다.대성전은 공자를 비롯한 중국과 우리나라 성현의위패를 모시는 곳이다. 조선시대에는 나라에서 토지와 노비, 책등을 지원받아 학생을 가르쳤으나 지금은 교육기능은 없어지고 제사기능만 남아있다.
느 낀 점 : 옛날에 우리 양양에서도 이런 귀중한 문화가 숨겨져 있다는 사실에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아쉬운 : 점 옛날 향교에 다니던 사람들의 흔적을 보여줬으면 좋았을 것이다.






정서르 (1-2) 

13.jpg
장 소 : 양양향교 
제 목 :
양양의 오래된 문화유산 양양향교 양양에는 오래된 문화유산이 여러개 있다. 진전사지3층석탑, 오색약수터 등 그중에 양양향교는 유명한 문화유산 중에 하나 이다. 지금은 제사를 지내는 사당으로 그 뜻이 변하였는데 원 래는 공자를 비롯한 중 국의 5성과 우리나라의 최치원, 이황을 비롯한 18현의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시기상으로는 음 력2월말과 8월말이다. 나는 지금까지 한번도 보지는 못했지만 양양의 유명하신 200분이 제사에 참여하시는 것 같으니 그 규모를 짐 작할 수 있다. 
느 낀 점 : 조금 유익했지만 육체적으로 피로함이 너무 강했다. 
아쉬운점 : 문화재를 보러 가는 날이면 매번 비가 와서 아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