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촌

Ⅳ. 鐵鑛山의 運營現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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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영자
댓글 0건 조회 3,322회 작성일 13-04-26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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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機構및 人員現況

襄陽鐵鑛에는 管理職으로 이사급 소장과 사원 62명 준사원 53명 사무원 11명 촉탁 1명, 보조 간호사1명계 129명으로 이사급1명, 부소장 3명(기술부 소장, 사무부소장, 속초사무소장), 차장급 5명(예 산관리실장,기술차장,보안감독실장,

사무차장,병원장) 6개부서의 과장 (채광과, 조사과,선광과, 공무과,총무과, 비상계획실)을 두고 운영 하였다.생산직(갱내 - 갱외)은 701명이 근무하였다. 당시 각 부서별 로 배치인원과 기구는 <표 4-1>과<표 4-2>와 같다.(1981.4.1.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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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部署別業務現況및 運營實態

1) 保安官理室

(1) 업무현황

① 사업확장(시설물 확장,철광석 증산체제) 등으로 인하 여,광산재해사고(안전사고)등이 다발, 번복 발생하므 로, 정부에서 사업체에 별도 기구의 안전업무감독 담 당부서를 두도록 함.
② 초창기에는 보안감독실로 출발함.
③ 초대보안감독실장은 광업소 소장과 동급이었음.
④ 보안관리실장은 차장급기술사원에 보직됨.
⑤ 보안관리실장이 보안감독자 역할을 담당하고, 보안관 리자는 현장직과 계장의 소임임.
⑥ 보안감독자와 보안관리자는 상급(上級)보안 자격증 소 지자라야 함.
⑦ 초창기 보안감독실 출범 시엔 실장과 갱내 보안 분야와 갱외 보안 분야로 업무 분장되었으나, 보안 관리의 중 요도에 따라,후일에는 전담 분야별(갱내, 항외, 기계, 전기등 보안관리 자격자)담당직원까지 보직,업무 강 화함(주임,감독급)
⑧ 대내외 제반 보안 행정업무 수행

(2) 운영실태
① 안전관리체계 양양광업소의 안전관리 총책임자는 광업권자 대리인 인 광업소장과 그 직속으로 안전보건위원회가 있고 보 안관리자는 보안감독실장과 기술차장을 위시하여 채 광과장, 수갱장, 도목갱장, 양양갱장이 항내보안관리 업무를 선광과장은 항외 보안관리자 업무를 수행하였 는데 안전관리체계는 기구표는 <표 4-3>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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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안전 교육 보안감독실 에서는 종업원들의 안전을 위하여 전체종업원 을 비롯하여 신규 채용자와 그밖에 정기보안교육 외 총 13 개 종목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용하였는데 교육 분야는 <표 4-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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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재해 예방
- 종업원 신상파악 가. 퇴근 후 면밀한 생활조사 나. 가정과 직장과의 유대관계 도모 다.개인별 신상카-드 작성 라. 개인적인 고민을 조사한 후 색출하여 고민이 많은 사 람을 적소에 배치 작업을 시킨다. 마. 재해 예방 파급에 효과가 큼
- 보안 철판부착 가. 쇼벨로다에 부착 나. 종업원 하반신 보호 다.전석 사고 예방 효과에 좋은 반응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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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4-1> 보안활동 발표회 1980년경

④ 재해발생현황 1975년~1987년까지의 정도별 재해발생현황 <표 4-5>과, 1977년~1978년까지 부서별 재해발생현황은 <표 4-6>와 같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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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예산관리실(豫算管理室)

(1) 업무현황

① 광업소 전반적인 운영비용(예산편성)을 미리 책정하며, 생산원가대비,심사분석관리 및 제안제도 운용함.
② 예산집행승인 부서로서 해당부서의 예산집행을 통제, 조 정함.
③ 현장부서에서 사용하는 기자재,공구류 등을 입,출고함.
④ 관리계는 예산관리실 업무의 실질적인 수행부서.
⑤ 창고계는 창고에 입,출고 되는 기자재 공구류 등을 보관, 불출함.
⑥ 어떤 때는 선광과 분석계도 소관됨.
⑦ 실장과 원가계장은 기술직 과장,계장급이 보직됨.
※ 원가계도 있었음.

(2) 운영실태
① 업무 및 인원현황 예산관리계에서는 예산비용을 기획편성하며 철광을 생산하는데 소요되는 예산에 대한 원가대비심사분석, 예산집행 등을 통제 조정 하고 모든 현장에서 사용되는 각종 기자재 및 공구류 등을 보관하는 창고계가 있으며 인원은 1982년도를 기준 차장급 1명, 사원 급이 7 명 사무원 및 검양원을 포함해 1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양양광산 생산원가(月) 1984년12월20일 부터 1985년3월까지 대한광업진흥공사 광산지 도부와 광상조사부에서 月을 기준하여 양양광산에서 철을 생산하 는데 소요되는 생산원가를 조사한 내용을 보면 동력비 68,094,000원 채광비 238,391,000원 선광비 33,861,000원 일반관리비 및 경비가 129,387,000원 판매비 56,207,000원 생산원가 525,940,000원 총 생산 원가는 539,089,000원으로 조사 집계되었는데 상세 내역은<표 4-7> 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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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총무과(總務課)

(1) 업무현황

① 광업소 운영을 위한 대내의 행정,섭외,업무를 수행하는 부서
② 광업소 자산 관리,자금회계 운용,인사관리 등
③ 종업원 복지후생 업무(객실,사택,출퇴근버스,공급소,목욕 탕,수신료 등)
④ 경비실 운용
⑤ 채광현장사용 화약류 입고 및 불출
⑥ 종업원 급여, 노임 지급 및 퇴직금 지불 등
⑦ 종업원 채용 및 해임
⑧ 총무계,노무계,경리계,화약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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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4-2> 양양광업소 사무실 전경 1956년경

(2) 운영실태

① 광업용지 및 건물면적현황
- 광업용지 : 159,480평
- 사무실 및 건물: 3,516평

② 기구 및 인원현황
총무과는 대내외의 행정,자산관리,인사,노무(급여),복지후 생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중추적인 부서이며 총무,노무,경 리,화약계가 있으며 소장 이하 사원급이 34명, 사무원과 경비 원 등을 포함해서 45명, 합계 79명으로 총무과 인원현황은 <표 4-8>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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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근로자 및 기술자 보유현황
1982년4월말 현재 일용부를 제외한 광업소 종업원 수는 울산광 업소를 포함1,116명이며 이 가운데 기술자는 556 명으로 전체인원 의 50%를 占하고 있다. 대학이상 출신으로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기술 간부직원은 총12명에달하며 당사가 철광산을 신규 개발하는 경우 기술자의 확 보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직급별,간부별,학력별, 년 령별 및 기술 간부 현황은 <표 4-9>~ <표 4-13>과 같으며 직종별 전 종업원 현황은(표4-14>~<표4-15> 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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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재정현황
1981년12월31일 과 1982년4월말 현재 양양광업소의 재정 상 태는1981년12월31일5,615,130,382원이4개월이 지난후1982년4 월 말 현재7,049,491, 249원으로 <표 4-16>과 같이 본지점계정이 추가되면서 1,434,360,867 원의 재정이 증가되었음 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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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매출현황
1981년1월1일~1981년12월31일 과 1982년4월 말 현재로 양양광업 소의 매출에 따른 손익계산서의 1981년도 매출액은8,839,207,188원 이며 매출총이익은 1,575,020,775원으로 나타났고1982년도 4월말 현재 매출액 2,995,352,014원에서 매출총이익금은682,224,541원으 로 <표 4-17>와 같이 집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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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역대 소장현황
1대 김형삼

2대 박선재

 3대 김재민

4대 이은대

5대 송창수

 6대 홍용균

7대 김진구

8대 홍용균

9대 정수영

10대 정시종

11대 최재섭

 12대 이갑수

5) 채광과(採鑛課)

(1) 업무현황

① 매장 광량을 채굴하여,선광장(오아삥=저광사)까지 운광, 조광(粗鑛)생산하는 부서.
② 4개갱(수항,양양갱,도목갱,논화갱)이 있고,채광작업 및 운광에 소요되는 시설,장비를 보수,유지하는 시설계가 있음.
③ 증산과 안전유지를 위한 최상의 업무를 수행함.
④ 항상 재해위험을 많이 부담하고 있는 부서로서,관리,감 독직은 과장, 갱장 (계장급),주임,감독직으로 조직됨.

◉ 시설계
① 일명 광차 수리실이라고도 칭함.
② 채광과 소관 제반장비를 보수, 유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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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3>사갱 입구1957년경


◉ 양양갱
① 양양광업소개광이래 도목갱과 같이 그 역사를 이루고 있음.
②1일3교대 채광 작업함.각 교내에 주임사원이 보직되어 있 고, 작업장(막장수에 따라 감독직 책임자가 있음.
③ 수행이 생기기전 까지는 광업소 생산(조광)의 반 이상을 채 굴함.
④ 논화갱과 이웃하고 있음.


◉ 도목갱
① 도목갱 광채(일부 탑동광체 포함)를 주로 채굴함.
② 1일 3교대 작업함.
③ 수항개발이전에는 양양갱과 같이 중요 생산 장 임.
④ 수항과 이웃하고 있음.


◉ 수갱
① 매장광체의 부존상태가 지하 깊숙이 부존(賦存)하므로 수직 갱(수갱)개발의 당위성이 이루어짐.
② 엘리베이터에 광석을 퍼 싣고 나와서,선광장 오아삥(저광 사)에 보내는 것으로 보면 됨.
③ 기존의 양양갱, 도목갱의 광채가 채진됨에 따라 광산수명단 축을 연장시킴.
④ 수항은 갱도 안은 항상 낙수로서 비오 는 상황임.


◉ 논화갱
① 양양갱과 더불어 광산개발 초기부터 채굴 생산한바, 철광석 함유 성분 중에 철품위(% Fe)이외의 불순 성분(유황 %S)과 광석의 질이 너무 치밀한 중광(中鑛)석이혼재되어 제반 생산 된 바 임.
② 기계 선광장(약칭 기선장)에 볼밀공장(제2공장)이 보강 증설 되므로 휴화광(유황성분 많은)과 중광을 처리 할 수 있게 되 어 계속 채광함.
③ 생산 작업체제는 소위 덕대업자가 회사와 계약체결 함.


(2) 업무현황
① 기구 및 인원현황 1982년도 채광과에 소속된 종업원 수는 채광과장을 비롯한 사원 급이 32명이고 채광공을 비롯한 고원은 496명으로 양양광업소에서 가장 많은 총 528명의 광부들이 철을 생산하고 있으며 기구표 및 인 원현황은 <표 4-18>과<표 4-19>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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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업무추진계획 및 주요업무

◉ 업무추진 계획

○ 안전조업
o 보안규정 준수 및 재해 예방책 강구.
o 보안 시설 점검 및 보수.
o 작업장 순찰 철저.
o 충분한 휴식.

○ 능률향상
o 장공기 채굴.
o 기능 인력의 효율적 운용.

○ 채광 실수율 향상
o 생산 및 조광품위 향상.

○ 생산 원가 절감
o 자재절감. ( 폐자재 활용)
o 누기 및 압력 강하 방지. (압축공기)
o 조준 발파로 화약 사용량 억제

◉ 주요업무 채광과 주요업무내용은 <표 4-20>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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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광체별 광석생산량 및 화약사용량 1982년도를 기준하여 년 328일 조광(粗鑛)한 생산량은 779,000M/T이고 광체 별 1일 생산량은 <표 4-23>와 같으며 80년부 터 81년까지 2년간 조광에 필요한 화 약 사용량은 <표 4-24>과 같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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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권양시설 및 기계시설 현황 1982년도를 기준 각 항에서 권양기가1일간 출광(出鑛)하는량은 <표4-25>과 같으며 갱내에서 조업에 사용되는 기계시설 현황은<표 4-26>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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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갱내 운영실태
◉ 광석운반 Draw Point(떨어뜨리는 곳)로 낙하(落下)된 광석은 1M/T 철제광 차에 수적(手積)이나 Mine Loader로 적재한후3M/T배터리 축전 차에 의해 중단(中段)슈트로 적하(積下)된다.적하된 광석은 주 운 반 갱도(규격2.5m×4m)인-300ML에서 2.6M/T 그 랜비 광차에 적 재한후8M/T트로리 기관차로 연결 2수갱 슈트로 운광한다. 2수갱 슈트에 적하된 광석은 -320ML에 설치된 36“×24” 125HP 조크라샤로 100㎜의 입도(粒度)로파쇄 하여 -340ML에 설치되어있는 48˝×12˝ ×2¾˝ 30HP Apron feeder를 거쳐3M/T스에 적재되어 갱외 저광 사(貯鑛舍)로출광된다.수갱설비의 현황은 <표 4-27>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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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기개요 갱내통기의 목적은 갱내에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여 갱내종업원의 건강을 보호하고 또 지층에서 발생하는 폭발가스와 유독성가스를 희박(稀薄)시켜 위험한도 이내로 하여 주는데 있다.통기법(通氣法) 은 자연통기법(自然通氣法)을 채택하고 있다. 입기갱도는 1수갱이 되며, 2수갱으로 배기되고 있다.통기(通氣:ventilation)는양호한 편 이나 통기가 불량한 막장에서는 7.5HP 국부(局部)선풍기와 Air plower를 사용하여 통기불량개소를 해소하고 있다. 특히 수갱의 갱 도 심부광체는 갱도가 복잡하게 개설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채굴공 동(採掘空洞)이있으므로 주작업장인 양논광체(襄論鑛體)까지 입기 를 유도하려고 약 20개소의 풍문을 설치하여 통기회로를 일원화하 여 양논(襄論)240ML 갱도로 기류를 유도하여 입도와 슈트를 통해 -300ML 갱도로 배기시켰다.


◉ 배수개요 수갱지구의 배수는 그 수갱 -300ML에 주 섬프장(갱저의 물 웅덩 이)을 설치하여 수갱 출수량 전량과 배수갱 출수량 중 하6갱(下六坑)하부의 출수량을 집수시켜 그 수갱-180ML에 있는 중계 섬프 (sump)장까지 양수시키고 중계펌프로 갱외로 배수시킨다.

⑥ 개발 현황

◉ 갱내채광
본 광산의 주요 개발지구는 양양수갱지구 및 도목,논화,지구로 구분 되며 현재 각 갱별1일 생산량은 수갱지구1700M/T, 양양지구 300M/T,도목지구400M/T이며 논화갱 지역은 0ML(제로미터레벨) 상부는 채진 완료 되었고 심부 양논 광체를 개발하고 있다.
채광법은 중단채광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으며 소규모 광체는 슈 린 케이지 채광법을 병행하고 있다.
원가절감 방안으로 장공 착암으로 1인 2대의 착암기로 작업을 하 고 있으며 운반계통은 0ML(제로미터레벨)을 기준하여 상 하부운반 을 주분 담당하고 있으며 상부 운반은 양양 및 도목갱 광체의 사갱 운반이며 하부 운반은 심부 수갱광체에 대한 운반으로 수갱 권양기 400HP을 사용하고 있으며 운반량의70%를담당하고 있다.
갱내 통기는1수갱을 입기,2수갱을 배기로 한 자연통기법에 의존 하고 있으며 배수는 수갱 배수준 - 180ML에 125HP 양수기 2대로 집수하여 갱내로 배출하고 있다.
각 지구별 현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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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4>갱내 착암작업 중인 모습 1957년경

○ 양양수갱지구
본 광산의 중심부를 이루는 광체로서 0ML(제로미터레벨)상부는 양양광체 하부는 수갱 광체로 구분하여 개발하고 있다.
상부 수갱광체는 현재 일부가 채진 되었고 기 확보된 잔량을 채광 하고 있으며 일 300톤을 생산하고 있다.
하부 수갱 광체는 현재 300L 상부를 주 채광 수준으로 하고 있으 며 일 600톤 정도가 생산되고 있다.
본 지구에서는 장공 착암기를 사용 채광하고 로다를 이용한 막장 운반하고 있다.
또한 심도400M의제1수갱과 심도350M의제2수갱이 약600M 거리를 두고 개설 되어 있으며 제2수갱은 스킾 타입 400HP 제1수갱 은 케이지 타입 150HP으로 2수갱에서 광석을 운반하고 1수갱에서 인원 및 자재를 운반하고 있다.

○ 도목갱지구
양양수갱 북서쪽 1KM 지점에 위치하며 배수준 - 50ML 상부의 광 체는 도목 사갱에 의하여 개발되고 있으며 심부 광체는 도목 사갱에 의하여 개발되고 있으며 심부 광체는 수갱 300L에서 개발하고 있다.
상부는 일 400톤을 생산하고 있으며 300L에서 장공발파에 의한 기 계화 채광으로 일 400톤을 생산하여 2수갱으로 운반 반출하고 있다.

○ 논화지구
본 지구 0ML(제로미터레벨)상부는 채진 완료 되었고 심부의 양 논 광체를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300L에서 장공발파에 의한 기계화 채광으로 일 400톤을 생산하여 2수갱으로 운반하고 있다.



5) 선광과(選鑛課)

(1) 업무현황

① 채광과 각 항에서 채굴한 조광을 수광(受鑛)하여 기계 선 별하여 제철소에 보낼 최종산물인 정광(精鑛)을 생산하고

② 최종 선별되어 폐기하는 폐석은 골재로 출하하기도 하는 부서

③ 개광초기와 기계선광장 가동이전에는 수선(핸드픽킹)으로 선별하여 괴광기준품위(56% Fe이상)의 괴 정광을 생산 육송 출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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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4-5> 선광장 모습

④ 버려진 중광과 폐석을 재 선별하는 기선장외, 장외선별장 도 있었음(장외 담당주임이 관리감독)

⑤ 최종산물 괴정광 56%Fe 이상, 분정광은 60%Fe 이상으로 생산하여 속초사무소까지 육송 출하함.

⑥ 육송은 트럭으로 하며, 한때에는 태평실에서 계근을 하였 음.

⑦ 선광장 전 공정의 생산 및 폐기물에 대하여 시료(샘플)채 취하여 분석실(분석계)에서 성분분석 함.

⑧ 당일 생산량(정광)은 선광관리주임이 실수율 계산에 의하 여 산출함.


◉ 선광계
① 선광과 주무계이며,조광석을1日3교대 작업으로 선광장에 서 선별 처리하여 최종산물(정광,생산관리 공정을 각 교 대 주임과 작업단별 감독과 기계 운전공 및 파쇄공 등으로 조직됨)
② 선광 기계장비를 보수 유지는 선광수리실 (어느 시기에는 공무과 소속)에서 함.선광수리실에는 주임 1명, 감독 2명 과 기계공으로 조직됨.
③ 마광시설 설치(볼밀)후에는 기존의 기계 선광장등1공장, 볼밀설치 공정을 2공장이라 칭하기도 함.
④ 폐기물 폐석은 도로포장 및 토건골재로 판매함.
⑤ 폐석은 70년대 새마을 운동,한창때는 지역사회 새마을작 업용으로 무상으로 제공하기도 함.
⑥ 폐석은 전방 토치카, 강릉비행장 격납고 건설을 골재로도 사 용됨 ※ 강릉비행장격납고 건설 시는 미군 고문관대령이 골재규격 합격여부(ASTM 미국공업규격)를 확인코자 직접 선광장에 다녀감.
⑦ 대괴는 새마을 축대용으로 많이 반출됨.
⑧ 한때 장승4리[미나미골=南村]에 권양기를 올려서 쌓아둠- 폐광 무렵에는 골재 생산 현장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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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6>선광과 사무실1970년경


◉ 분석계
① 선광장각공정에서 필요시료[시료공이 채취]를 채취하여 분 쇄, 마광하여 분석실에 보냄
② 분석실엔 각종시약(화학약품)이 비치됨
③ 시료에 대한 각종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그 성분과 품위(프 로테지%)를확정함.
④ 계장,주임들 대학 화학科출신이었음.


◉ 출하계/육송계
① 선별생산된 철광석을 트럭으로 속초사무소(저광장)까지 육 송함.
② 육송차량(추럭)은 직영차량과 차입차량으로 운행함.(용차라 칭함)
③ 차입차량 차주들은 속초, 양양지역에서 트럭 소유자들이었 음.
④ 가끔 육송직영차량기사들과 용차기사들과의 친목축구시합 이 있었음.
⑤ 육송차량은 비공식적인 출퇴근용으로도 이용됨.


2) 운영실태
① 기구 및 인원현황
1982년도 선광과는 선광,분석,육송부서에 소속된 종업원 수는 선광과장을 비롯한 사원 급이8명이고 기운공36명을 비롯한 고원 은 80명으로 양양광업소에서 두 번째로 많은 총 88명의 종업원들이 선광공정 및 선광방법에 의하여 고품질의 철광석을 생산하고 있으 며 인원현황은 <표 4-28>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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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선광시설의 변천과정
양양광산은 강원도 양양군 서면 장승리에 위치하고 있는 국내 최 대 규모의 철광석 생산광산이었다.
철광석은 도목갱 논화갱 양양갱 수항 등의 갱도에서 채굴한 모든 철광석은 선광장으로 운반되어 모든 공정(工程)을거친 후에 정광 (精鑛)을 생산하고 있었으며,
선광장에서는 개광 이래 ′61년8월까지는 노천(露天)에서 광부들 이 수선방법(手選方法)에 의한 선광조업을 하여 왔으나 당시만 하드 라도 원광[조광(粗鑛)]의 품질은 평균45% Fe 以上으로서 선별 상 문제점은 별로 없었다.
그러나 저품위(低品位)광석은 기술적으로나 경제적면에서 선별 (選別)을 못하고 방치되어 중요한 지하자원의 손실을 가져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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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4-7> 선광 수선작업장 1960년경
따라서 선광장의 기존시설,선광공정(選鑛工程) 및 선광방법에 의 하여 얻어진 조업결과와 문제의 저 품위광석의 시험연구결과자료들 을 종합 분석하여 방치되어 있는 저 품위광석을 처리할 수 있는 합 리적인 선광시설,공정 및 방법을 모색하여 새로운 설비투자를 하여 차후 향상된 선광장 시설로 고 품위 철광석을 생산하게 되면 보다 발전하는 양양광업소의 면모를 기대할 수 있게 만들어야 했었다.
이에 양양광업소 차체기술로 연구개발한 성과[논문(論文)]물이 인 정되고 때마침 국가에서 제2차5개년경제개발계획(第二次經濟開發計劃)의 일환(一環)으로 포항종합제철소가 건설이 되고 연구개발진 의 기계화시설 개발에 편승(便乘)하여볼밀(Boll Mill)기계가 도입되 며 양양광업소의 저 품위 철광석 선광장 건설이 되어 1일 1,500 M/T 의 원광(原鑛)을 처리하여 800여 M/T의 자철광을 생산하여 선 광장에서 생산되는 철광은 수출로서 와자획득(外資獲得)면에서 큰 비중(比重)을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내제철소의 원료공급원 (原料供給源)으로서도 중요시되자 양양광업소 장승리 광산촌은 물 론 양양 읍내와 속초까지도 지역경제가 활기를 띠며 큰 번영을 누리 기도 하였다.

③ 선광장의 운영
양양광산의 광석광물은 자철석이 주이며 황철석,자류철석(磁硫鐵石),티탄철석 및 황동석이 소량 수반되고 각섬석(角閃石),흑운모, 인회석,석영,녹니석(綠泥石),스핀 등이 같이 포획되어 산출되기 때문에 자력선별에 의해 선광을 하고 있다.
선광계통은 갱내에서 1차 파쇄되어 출광되는 100㎜크기의 수갱 조광과 양양갱에서 출광되는 300㎜ 크기의 조광과 구분하여 저광한 뒤,양양갱에서 출광된 조광은36˝×24˝125㏋ 조크라샤에서 100㎜ 로1차 파쇄한 후 수갱 조광과 혼합하여 급광(給鑛)콘베어로써 운반 하여 50㎜BAR GRIZZLY를 통과한다. 50㎜over sige는 48˝×12˝ 75 ㏋조크라샤에서 50㎜로 파쇄한 후 200㏋콘크라샤를 거친 중쇄광 석(中碎鑛石:캐낸광석을 두 번째로 잘게 부수는 일)은 Vibrating Screen에 의해 -10㎜분중광(粉中鑛)과+10㎜/-30㎜ 의 괴중광(塊中鑛)으로 구분되며 괴중광은 건식 자선기로 2단계를 거쳐 중광과 괴정광(Fe50%)으로 구분되여 괴정광으로 생산된다.
단체분리(單体分離:작업을 할 때에, 광석에서 광물을 가려내어 작 은 입자(粒子)로만드는 일)가 어려운 중광(Fe30-40%)은200㏋ Ball Mill에서 마광(磨鑛)된 후 분광처리(粉鑛處理)된다.10㎜ Undersige 분중광은 습식(濕式) 자선기로 4단폐(段陛)를 거쳐 분광처리된다. 이는 습식처리시 선광이 건식보다 깨끗이 되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 다. 양양광산의 처리규모는 2,400M/T/일 이며 선광 시설 현황은 <표 4-29> 에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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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광처리공정
선광장의 급광 품위는 Fe 30% 내외이며 습식 및 건식 자력 선광 에 의하여 Fe 56%의 괴광과 Fe 60%의 기준의 분광을 생산하고 있 으며 선광처리 공정에 따른 선광 계통도는 <표 4-30>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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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무과(工務課)

(1) 업무현황

① 광업소 전반,시설,장비를 보수 유지하는 부서
② 공무계, 전기계 외에 한때 토건계도 있었음
③ 생산부서를 지원하는 부서로서, 종사자들은 전문적인 기술 과 기능을 보유함

○ 공무계
① 전반적으로 기계,시설,장비 등을 설치하여 유지,보수하 는 부서
② 공작실, 토건실, 설계실, 선광수리실(어느 시기에는)을 관 리감독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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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4-8> 공무과 작업 전경 1958년경

③ 관리자(과,계장,주임)들은 대학기계공학과,토목․건축공학과 출신들이 보직됨.
④ 토건실에는 불도저와 그레이다가 있어서 도로보수, 제설작 업등을 함.
⑤ 토건실은 제재소 시설도 갖춤.

○ 전기계
① 자가발전시설을 보유함, 한전전기를 전적으로 공급 받기 전에는 자가 발전을 운용함.
② 발전실,배전실(선광과)엔 전문적인 전기기능보유가 보직됨
③ 자체에서 대용량 전기기기 모터 등 수리도 함.
④ 한전 초창기,전기수급 땐 한전 기술지원도 함.
⑤ 관리자(계장,주임)는 대학 전기학과 출신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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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9>공무과 발전실1956년경

⑥ 오래 숙련된 기술자가 기술 인정받아 관리자로 보직되기도 함


(2) 운영실태
① 기구 및 인원현황
1982년도 공무과는 공무계와 전기계로 구분되며 소속된 종업원 수는 공무과장을 비롯한 사원 급이 15명이고 기계공 28명을 비롯한 고원은 46명, 모두 61명이 양양광업소의 갱(坑)내(內)와광업소전 구역에 설치되어있는 기계 및 시설장비등 모든 설비를 유지 보수하 는 임무를 수행하는 지원부서이며 공작실,전기수리실,선광수리실, 설계실,토건실,재제소등을 운영하며 인원현황은 <표 4-3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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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동력시설 및 중장비 보유현황
공무과 업무소관인 동력시설은 유사시 한국전력에서 공급되는 수 전전력(受電電力)이 중단되면 이를 보완하기위하여 자체 발전기를 가동하여 조업에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한 전력시설현황 <표 4-32> 과, 각종 운반 및 기타 중장비 보유현황 자료는 <표 4-33> 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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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조사과(調査課)

(1) 업무현황

① 새로운 광체를 발견[탐광]하여 매장량을 확보하고,광산수명 을 연장시키는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
② 시추[보링(Boring)]은 대한광업진흥공사의 도움으로 이루어 짐
③ 광산의 광상(鑛床)과 지질을 조사함
④ 탐광종사자들은 대학지질학과 출신들임.
⑤ 광구를 측량,도면 화하는 측량계가 있음(1급 측량사)

○ 조사계
① 탐광, 시추업무
② 지질, 광상조사

○ 측량계
① 광구경계 측량 등

(2) 운영실태

① 기구 및 인원현황 1982년도 조사과는 조사계와 측량계로 직원 수는 조사과장을 비 롯한 사원 급이10명이며탐광공 19명을 비롯한 고원은 23명, 총 33 명이 지질조사 및 탐광조사 로 새로운 광맥을 찾아(발견)내 양양광 산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조사업무를 수행하며 직원현황은 <표 4-34>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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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장기 탐사계획 현황 미개발 구역인 가라피리 지역 및 신규통합광구 일대 정밀 지표 지 질조사를 실시하여 전탐 및 자탐을 병행하여 이상대를 확인하고 특 히 논화리 및 심부수준의 광체부 존재여부를 집중 탐사 하고 탐광굴 진으로 매장량을 확보코자 하는데 년도 별 탐광계획은 <표 4-35>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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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조사업무 계획 및 실적 현황 광맥 확보를 위하여 조사과에서 1980년도와 1981년도에 시행되는 시험탐광,장공탐광,탐광갱도굴진,물리탐광,야외측량 계획 및 실 적은 <표4-36>, <표4-37>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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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속초사업소(束草事務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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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4-10> 광석 출하 및 하역작업 1956년경

① 광산에서 육송되는 철광석을 괴,분광구분 저광하였다가 소형 선박에 옮겨 실어 제철소에 가는 대형선박에 선적 작업하는 부서.
② 소장은 광업소 부소장급이었으며,한때는 이사급소장도 있었음.
③ 대내외 행정업무를 처리하는 총무계와, 저광장관리 선적작업 관리업무를 하역계가 있었음
④ 대외업무는 항만청 항만관리 사무소에서 하는 입출항 업무임.


9) 비상계획실(非常計劃室)
① 비상사태발생에 대한 인적동원과 방호업무수행부서
② 실장은 육군소령출신이었음.




3. 年度別鐵廣石生産實積및 從業員現況

1) 년도별 철광석 생산실적 년도 별 철 생산실적을 1962년도부터 1995년 폐광까지의 실적을 조사했는데 1990년대부터 철 생산량이 <표 4-38>과 같이 감소되었 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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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년도별 종업원 현황 1962년부터 1995년 폐광까지의 양양광업소 종업원 수를 조사했는 데 1960년대에 중반까지 가장 많은 종업원 수가 재직했으며1968년 도부터 감소 및 증가를 반복하다가 <표 4-39>같이 1980년도 하반기 부터 급속하게 감소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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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天洋會社및 德大運營實態

1) 천양회사

(1) 개 요

① 양양광업소와는 별도의 회사로 양양항 골짜기와 탑동 골짜기 의 하천 주변에 산적(散積)산재(散在)되어 있는 노천에서 선별을 함.
② 작업은 철판[속칭:일본 말로 댓방], 괭이[속칭:홉빠], 삼태기[속 칭:어레이, 방언;삼태미], 질통 등으로 수(手)작업을 하며 선별,운반, 계량[나무상자 속칭:일본 말로 학고띠기]하여1일작업량을 책정함.
③ 노천에서 이동식 벨트 콘 베이어를 설치하기도 함 (기계선광 장 가동 이전의 양양광업소 노천 채굴모습도 동일 하였음)
④ 경영진이나 관리직 보다 유감독이라는 분이 현장을 관리 감독 하였으며, 치질증세가 있었지만 작업장을 성실하게 관리감독 하였다 고 한다.

(2) 업무현장 내용
천양회사에서는 철광석을 캐는 것이 아니라 오랜 세월 사항골 에 서부터 장승리로 흐르는 물줄기를 따라 철광석이나 폐석더미에 가 루가 하천으로 흘러 내려온 모래와 흙을 채로 쳐서 철을 골라내는 작업을 하는 회사로 1960년 초부터1970년초까지 대 현장은 수상리 들떡거리에서 부터 탑동 전체에 걸쳐 있었는데 채금한 것을 모아 놓으면 질통으로 져서 채우는 학구 띠기로 일을 하였다. 하루에 목 표량을 채우고 더 일을 하면 그 만큼 임금을 받았다. 학구는 2톤씩 들어갔으며 4~5명이 조를 편성하여10학고를 하면 1일 목표량이었 다. 그러므로 힘 있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은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었지만 힘이 달리는 사람은 배겨내지 못하였다.
작업 방법은 철광석을 자성 있는 선별기를 통해서 광석은 선별되 고 나머지는 흘러 보내는 방식이다.
광석이 학구에 가득 차게 되면, 다른 통에 넣고 다 찬 통은 차에다 싣고 속초로 반출을 하였다. 철광석은 질 좋은 철광석을 생산할 수 있 었다.
사장 밑에 과장이 4~5명이 있었고 현장 감독은5명이었다. 탑동 현장에는 그 골짜기가 꽉 찰 정도로 약 200여명명 정도가 일을 했고 들떡골에도 인부가 많았는데 양양사람들은 거의 다 일을 할 정도였 고 전국에서 힘깨나 쓰는 사람들이 모여들어 일을 하였고 교대 없이 주간에만 일을 했다.
철광석은8톤 트럭10대에 실려 속초로 운반되어 배편으로 팔려 나 갔다.
당시 감독의 보수는 70~80만원이었고 광부는 30~40만원 정도여 서 일은 힘들지만 보수는 높았다.

2) 덕대(德大)

① 어느 특정인(特定人)이 회사와 노력 또는 생산도급계약을 체결 하여 운영을 하는 체제이었으며.
② 직영체제에서 작업하는 곳 보다 다소 열악한 작업환경(광량 또 는 품질)이거나 직영에서 손이 모자랄 때 넘겨주는 생산 작업체제이 었다.
③ 주(主)로 논화항에서 생산을 한 작업 체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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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4-11> 덕대 논화 출하항 2012년 12월 현재 모습

④ 윤성혁[흔히 尹덕대로 불렀음]씨가 맡아서 했음.

⑤ 직영부분은 관리감독자[체광,선광]가 량(量) 또는 품위(品位) 등의 측정에서 오해[투서(投書)를받음]를 받기도 하였음.



5. 勞使協議會現況

1) 개 요

(1) 근로자[노무자]와 사용자[고용주]간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자 관계법령에 의하여 구성된 협의체이다.
(2)노사(勞使)양측 대표의 명칭은노(勞)측으로는 노동조합위원 장 또는 지부장으로 불리며 사(使)측은 회사사장 또는 경영진이 된 다.
(3) 단체협약 체결로 임금인상 조정, 작업환경개선, 근로자복지후 생 등 주요사항을 협의하며 쌍방의 협의 점을 도출(導出)하였음.
(4) 회사 측의 경영진과 주요간부회의에서 노조 측은 대의원 회의 에서 결의하여 협의회에 임한다.
(5) 노조위원장이나 지부장 자리는 때에 따라서는 막강한 힘을 지 닌 자리로서 노조내부의 불화를 조성하기도 하였음.
(6)노조 대표는 회사 경영진과 대등한 입장의 형태를 하고 있다.

2) 노사협의회 구성

(1) 노사협의회 구성 노사협의회는 지부장이하 위원장 1명, 부위원장 2명 그리고 각 분 과에 집행위원인 부장 7명과 대의원이 15명 합계 26명으로 구성되 었고 도표는 <별표 4-40>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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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동조합 협의사항 양양광업소 노사협의회에 대한 자료가 미비(未備)하여1982년도 노사협의회의 회의안건 자료로 갈음하고자 하며 당시 정시종 소장, 사무차장 김현천,기술차장 최재섭,예산관리실장 이갑수, 양양항장 김규열이 노사협의회를 주제(主題)한 자료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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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협의회 협의사항]

노 사 협 의 회 법 제 20조(협의사항)

1. 생산성 향상 및 복지증진에 관한사항
2. 근로자 교육훈련에 관한사항
3. 노사분규 예방에 관한사항
4. 근로자 고충처리에 관한사항
5. 안전보건 기타 작업환경 개선에 관한사항


제 21조(보고사항)

1. 경영 방침 및 실적에 관항사항
2. 분기별 생산계획과 실적에 관한사항 (계획 : 정광 178,200톤, 실적:정광186,029톤)
3. 인력 계획에 관한사항 (TO : 869명) TO : 861명 2/4분기 중 채용 22명 퇴직 31명 



노 사 협 의 회 안 건

의 안 1 : 작업능률 향상을 위한 작업도구(양양항장 김규열)
내 용: 홉 바: 3개월에서 2개월 지급
함 마 : 운반조별 지급
1) 홉바 : 900원/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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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쇠망치(12L/b) : 2,400원/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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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치 : 작업능률 향상을 위하여 지급하겠음


의 안 2 : 보안상 필요한 보안경(예산관리실장 이갑수)
내 용 : 개인지급, 품질개선 보안경 지급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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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치 : 현 지급품 보다 좋은 품질을 발주하겠음.

 

의 안 3 : 선광과 붕락지구간 분진(먼지)대책(기술차장 최재섭)
내 용 :
1) 장기적인 방안 가. 붕락지구 ~ 선광장간 아스팔트 화 검토
2) 단기적인 방안 가. 낙분이 되지 않도록 적재량 조정 나. 수시 그레이더와 페이로더 준설 다. 살수차 이용하여 살수계획 조 치 : 단기적인 방안


의 안 4 : 수갱 갱내 크랏샤단 분진제거(양양갱장 김규열)
내 용 : 현재 죠크라샤실에서 분진이 다소 발생하여 방진마스크를 지급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죠크라샤 옆에 분진 집진 관을 만들어 인도 사다리 쪽으로 유도 모터(5HP)를 설치 제2수갱(배기갱)으로 배출시키는 방법으로 7월30일까지 완 료할 계획임.
조 치 : 선풍기 설치 계획임.


의 안 5 : 공무 선반실 면수갑 착용 금지에 따른 난방대책 (예산관리 실장 이갑수)
내 용 : 보안상 면수갑 착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동절기 연탄난로를 설치하였으나 난방상태가 양호하지 않음.
조 치 : 금년에 연탄 또는 톱밥난로 1대를 추가 설치하겠음
※ 난로 1대 증설 및 이중벽 설치예산 연탄비 → 6장×4개월×30일×180원= 129,600원 합 판→ 60매×1,500원= 9,000원 계 : 219,600원


의 안 6 : 트로리카 슈트공 편승 할 수 있도록 보안규정 개정 (기술차 장 최재섭)
내 용 : 1) 광산 보안법 시행규칙 123조에 의하면 기관차 운행 시 사람을 운반하는 시설 이 외의 시설에 의하여 사람을 운반하지 못한다. 다만 운전에 관계되는 자는 예외로 한 다.
2) 광산보안규정 제 68조3항누구든지 전차에 편승하지 못 한다.
3) 보안규정 제 117조7의타 당해 부서 보안 관리자가 지정 한 조차원 이외는 편승을 금한다.
4) 상기와 같은 조건으로 슈트공이 아니며 보안시설이 되어 있지 않아 편승할 수 없음
5) 조차공인 경우 안전한 방법에 의한 편승여부를 검토 후 처리되어야 하겠음. 조 치 : 보안시설을 갖추어 승차 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음.


의 안 7 : 트로리카공 감전방지를 위한 고무장갑 착용 (예산관리실장 이갑수)
조 치 : 지급하겠음.


의 안 8 : 설악료 냉장고 구입 및 복도를 시멘트로 개조 (사무차장 김 현천)
내 용:냉장고 규격:350리터593,800원 300리터 514,000원
조 치 : 사장님 래소 선물로 해 주었으면 좋겠음. 복도 시멘트로 개조하겠음.


의 안 9 : 우천시 버-스 연장운행(사무차장 김현천 )
내 용 : 보안 및 물품 부정 반출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통근 버- 스를 경비실에서 승.하차 시키고 있으며 우천 시는 현장까 지 연장운행 할 수 있음.
조 치 : 불편해도 양해 바람.


의 안 10 : 항내의 방진마스크 외제 지급요청(예산관리실장 이갑수)
내 용 : 방진마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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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안 11 : 경비실 철조망 야간통행에 불편을 준다. (사무차장 김현천)
내 용 : 야간에 정문출입 차량단속을 위해 차단기를 설치하고 있으 며 자전거 및 보행자는 차단기 옆을 지나 통행토록 되어있 음.비상시 불순분자 출현저지 목적으로 비치한 철조망(바 리케이트)이 통행에 불편하다는 것임.
◎ 야간 옆 통로에 철조망 비치이유
1) 오토바이, 자전거 속도제한
2) 물품 부정발출 방지
조 치 : 통행자의 이해를 바람.



의 안 12 : 보수규정의 문제점(사무차장 김현천)
내 용 : 보수규정 개정시 81년도 직종별 연간 총 특근 심야 공휴작 업시간의 월 평균치를 산출 이를 기준하였으므로 기준시간 에 미달하는 경우 임금도 따라서 미달 한다는 주장임에 기 준시간에 상회하는 작업과 보수를 보장하라는 것이며 해당 직종은 다음과 같음. 공무과 기계공 : 26명, 채광과 시설계 기계공 : 12명, 채광과 각 항 운전공 :5명 계43명
조 치 : 82년까지 시행 후 기준 시간에 현저한 차이가 있을시 83년 임금 인상시 조정을 고려 할 수 있음.



의 안 13 : 특수 수당 확대 적용(예산관리실장 이갑수)
내 용 :
1) 차량 및 중기 운전직은 78년도에 운전수 확보 방안의 일 환과 능률향상을 위하여 3월부터 지급하였음
2)특수 기능직(기계.전기)은 기능공에 이직을 방지하기 위 하여 경력 연수와 기능도에 따라 79년3월서부터 지급하 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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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치 : 확대지급 불가
이 유
1. 기능 인력난이 해소되었음
2. 통상임금 주장우려
3. 기 지급자도 사고를 발생 시키면 불지급



의 안 14 : 일.숙직수당 인상(예산관리실장 이갑수)
내 용:현재:1,500원 80. 11. 1인상 일.숙직 대비표(6월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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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 치 : 2,000원으로 인상 고려



의 안 15 : 종업원간의 돈 거래 지양(사무차장 김현천)
내 용 : 집단 생활권 속에 있는 종업원간에 고리채로 인화단결과 생 활안정을 저해할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고 불가피한 자금은 마을금고를 이용처리로 대부를 받도록 하고자 함. 마을금고 총 출자금 : 65,000,000원 대부 1인당 한도액 : 300,000원



의 안 16 : 상호간 인사 주고받기(소장 정시종)
내 용 : 종업원 상호간 일체감 조성과 위계질서를 위하여 삼미인으 로서 긍지를 갖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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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4-12> 노사 제1회 정기총회1956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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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4-13> 1975년도 노동절기념 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