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문화31호

발간사 / 양양문화원장 윤여준

페이지 정보

조회 1,121회 작성일 2020-02-10 11:55

본문

31-1.jpg

 

양 양 문 화 원 장
윤 여 준



“2020년 경자년 황금빛 태양이 솟았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과 문화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한해도 여러분들께서 많은 성원을 보내주심에 머리 숙여 고마움과 감사함을 전합니다. 그리고 1년 동안 문화원의 면모를 제31호 양양문화를 통하여 양양군민과 문화가족 여러분들을 만나 뵙게 되어 매우 뜻 깊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올해는 3·1운동 100주년으로 4월 4일 양양만세운동의 재현행사를 통하여 민족의식을 고취시키고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자 하였으며 “양양 3·1만세운동사”라는 책을 발간하여 자라나는 청소년은 물론 군민들에게 애국심과 민족정기를 선양함은 물론, 양양인의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동안 양양문화원에서는 독립운동을 하셨던 분들을 조사하고 발굴하여 유공자에 걸 맞는 서훈을 신청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양양지역은 만세운동 당시 수많은 희생자가 있었음에도 아직까지 유가족이나 정확한 자료와 기록을 찾지 못해 수훈신청을 하지 못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문화원에서는 각종 자료들을 발굴 조사하여 꼭 독립유공자로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


그리고 문화원의 많은 행사 중에 양양문화제는 장소를 종합운동에서 잠시나마 힘든 농사일을 내려놓고 옛 향토문화를 느끼고 군민모두 화합의 장이 되었으며, 전국한시백일장과 전국동구리전통민요 경창대회는 잊혀져가는 옛 시 문화와 소리를 발굴 보존하여 후손들에게 전승하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사랑하고 아낄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올해 문화탐방과 향토문화교육을 통해 문화회원과 문화학교 수강생들이 역사와 문화를 좀 더 접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하였으며, 그 외에 많은 행사들을 충실한 내용으로 진행하여 마무리를 잘하여 어느 해보다 보람되고 기쁜 한 해였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과 문화가족 여러분!


우리의 삶의 질을 높여주고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분야가 문화입니다.


수강생들께서 평소에 간직한 예술적 소질과 재능을 발휘한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예술과 문화를 통해 진정한 참 행복을 느꼈을 것입니다. 그 즐거움과 행복한 삶이 여러분들을 젊게 만들것입니다.


문화가족 여러분들께서도 문화 활동을 통해 행복함과 자부심을 느끼는 계기가 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군민 여러분들의 문화적 도량을 넓힐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강좌를 개설하여 많은 배움과 문화예술을 즐기며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우리지역의 찬란한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문화가족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새해에는 여러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소망하신 모든 일들이 뜻대로 성취되시길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