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문화33호

양양문화33호 목록
    발간사 | 양양문화원장 윤여준 ------ 9 신년사 | 양양군수 김진하 ------ 11 신년사 | 양양군의회의장 김의성 ------ 12 신년사 | 국회의원 이양수 ------ 14 향토사료 ● 일제 수탈의 흔적 옛 동해북부선 철도의 고찰 | 양양문화부…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존경하는 문화원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실시해 온 사회적 거리두기를 단계적으로 완화하여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여러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지만 어려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우…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기대속에 2022년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힘차게 솟아올랐습니다. 새해에는 군민 모두가 활력이 넘치고,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늘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2021년 우리 모두는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 지역의 향토문화지인「양양문화」제33호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항상 열성을 다해 우리 지역의 소중한 문화 가치를 전하시는 양양문화원 윤여준 원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존경하는 양양문화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속초·인제·고성·양양 국회의원 이양수입니다. ‘검은 호랑이’의 해, 임인년의 새해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모두의 일상이 하루라도 빨리 정상화되기를 바라며, 다가오는 2022년은 그 어느 때 보다 …
    일제 수탈의 흔적 옛 동해북부선 철도의 고찰 양양문화부설 향토사연구소 1. 연구의 목적 2. 동해북부선 철도의 가설 3. 동해북부선 종착지 양양역의 실상 4. 동해북부선의 최종 목적지 양양철광산 5. 해방 이후 동해북부선 철도와 양양 6. 맺는 …
    지난해 12월 23일 국토교통부는 강릉~제진(고성)간 철도건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하였다. 사업기간은 올해부터 2027년까지 7년간이며 총사업비는 2조7,406억원, 6개역, 3개신호장으로 건설한다는 것이다. 이 철도는 2018 동계올림픽과 함께 개통된 서울~강릉 간 경…
    제국주의 일본은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많은 양의 철과 목재를 필요로 했었고, 양양은 설악산에서 오대산에 이르는 조선시대 황장목의 보고였으며, 양양철광산은 남한 철 생산량의 95%를 점했을 만큼 생산량이 많았으므로 전쟁 중이었던 일본으로서는 매우 중요한 지역이었다. 이…
    1) 양양역의 개통 양양역이 개통되자 양양역를 중심으로 단층 건물로 지어진 역사에는 역장과 역무원 및 선로반, 기관부 직원 등 100여명의 인원이 종사했고, 이들이 기거하는 관사는 청곡리에 10동이 있었다. 역 주변에는 양양광업소에서 속칭 솔개미차(삭도)로 반출…
    1) 연혁 · 1933년 일본 석정(石井)광업소에서 개발 착수. · 1937년 8월 일본인 광업권 설정 등록. · 1938년 7월 일본 종연(種淵)공업주식회사 2,000만圓에 매수 채굴. · 1939년 3월 일본 종윤실업(주) 이전 등록 후 해방 전까지 철광…
    8·15해방으로 양양이 남북으로 갈라지면서 그나마 진행 중이던 양양~강릉간의 노반공사도 중단됨으로서 동해북부선은 이름 그대로 동해 북부인 북한에서만 운행하는 기차가 됐다. 하지만 양양철광산은 38°선 이북에 위치하여 동해북부선 철로를 이용하여 흥남제련소로 계속 운반되었…
    현재 많은 분들이 영동지방으로 이어지는 철도는 영월~태백~동해를 거처 강릉으로 이어지는 영동선 철도가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으나 이 보다 앞선 시기에 함흥에서 금강산~양양으로 이어지는 동해북부선 철도가 있었다는 사실은 모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동해북부선 철도가 …
    【참 고 자 료】 · 참고문헌 『한국철도 100년사』철도청. 1999. 철도청장 『일제침략과 한국철도(1892~1945)』정재정. 2013.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철도박물관도록』한국철도. 2002. 철도청홍보담당관실 『양양철광산의문화사』양양문화원. 2012…
    2021 문화학교 수강생 수상 및 공연내역 ● 한시 수상 ▶ 전국한시백일장(제43회 양양문화제 기념) l 차상 : 김경일, 참방 : 박문희 ▶ 전국한시백일장-홍천(제12회 무궁화 축제) l 차하 : 김형래, 참방 : 김무풍, 추종…
    1. ‘허억봉’은 조선 후기에 퉁소와 대금 연주자로 당시 장악원(지금의 국립국악원) 총책임자인 전악까지 오른 천재 음악가로, 악인들이 악기를 연습할 수 있도록‘금합자보’라는 악보 제작에 참여하였다. 금합자보의 서문에는“허억봉은 대금으로 세상에 이름을 떨친 사람”이라고…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