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신묘의 정체성과 복원에 대한 학술대회

동해신묘의 정체성과 복원에 대한 학술대회 목록
    동해신묘의 정체성과 복원에 대한 학술대회 2022년 8월 19일(금) 오후2시 양양문화복지회관 2층 소강당 ■ 주최 : 양양문화원 ■ 주관 : 양양문화원·아시아강원민속학회 ■ 후원 : 양양군, 양양군의회
    오늘 우리 양양의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한 학술대회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자리를 함께 해주신 내빈과 발표와 토론을 위해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을 양양의 문화가족과 함께 진심으로 환영하고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양양의 뿌리는 50만년전 구석기 시대까지로 거슬러 올라…
    [주제발표] ■ 동해신묘제의 역사와 전승 양상 ----- 5 김도현 (강원도문화재 위원) ■ 양양의 정체성과 동해신묘(東海神廟)의 명칭 고찰 ----- 43 양언석 (강원도립대 교수) ■ 동해신묘의 건축성격과 정비방향 ----- 77 김상태 (…
    동해신묘제의 역사와 전승 양상 김 도 현 (강원도문화재위원) Ⅰ. 머리말 Ⅱ. 東海에서의 신앙 전통 1. 기록에 나타난 東海에서의 신앙 전통 2. 모시는 신령 Ⅲ. 동해신묘 관련 기록 검토 1. 각종 기록을 통해 본 동해신묘 2. 고…
    조선시대에 東海神에게 제사지냄으로서 바다에서의 안전과 국가 번영을 기원하기 위해 국가 지원으로 제사를 지낸 곳이 東海神廟 1) 이다. 이곳에서 지낸 제의를 동해신묘제 2) 라고 한다. 강원도 양양군 양양읍 조산리에 위치해 있으며 2000년 1월 22일에 옛터를 ‘강원도…
    1. 기록에 나타난 東海에서의 신앙 전통 2. 모시는 神靈
    가. 신라 신라는 東海와 南海, 그리고 北海를 관장하는 신령을 위하는 祭場을 마련하였는데, 공통적 으로 선박의 접안이 가능하고, 신라 수도인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군사 · 경제적으로 중요한 지점에 설치하였다. 경주 가까이에 동해와 남해를 관장하는 해신을 위한 제장을…
    신라 이래 고려를 지나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국가 차원에서 해신[용왕]을 위한 전통을 이어 받아서 동해안 지역에 거주하며 어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바다에서의 안전을 기원하기 위한 다양한 제의를 설행하고 있음을 현지 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동해안지역에 소재한 마…
    1. 각종 기록을 통해 본 동해신묘 2. 고지도를 통해 본 동해신묘
    동해안 지역에 설치된 국가 차원의 제장은 신라에서 동해와 북해에 제사지낸 제장울 경상 도와 삼척 비례산에 설치하였고, 고려와 조선시대에는 양양에 東海神祠를 설치하였으며, 조선시대에는 두만강 하구에도 제장을 설치하였다. 이와 같은 제장들은 각 시기의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해동지도를 비롯하여 각종 고지도에서 東海神廟를 확인할 수 있다. [표] 각종 고지도에 표기된 東海神廟 위에서 소개한 고지도를 통해 東海神廟의 위치와 그 형태를 확인할 수 있다. 위치는 양양도호부 동쪽 바닷가에 위치하며, 낙산사 아래에 설치되었음을 알 수…
    위와 같이 동해와 남해, 서해에 국가제사를 지낸 제당을 설치하였으나, 그 명칭은 다르다. 이와 같이 다르게 부른 이유를 정확하게 알 수 없으나, 분명한 것은 수도를 기준으로 동쪽을 비롯하여 남쪽과 서쪽에 있는 주요 항구 중 내륙과 연결될 수 있는 항구가 있는 장소 인…
    1. 동해신묘 2. 동해신묘제
    1908년 훼철되었던 동해신묘는 1993년에 복원되었다. 편액을 ‘東海廟’라 걸었으며, 정면 3 칸, 측면 2칸이고, 지붕은 겹처마에 맞배지붕 형태이다. 내부에는 일자형의 제단을 설치한후 ‘東海廣德龍王神位’라 쓴 나무 위패를 모셨고, 제당 정면에는 해와 달, 청룡과 …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