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산문화21호

문화해설사교육 - 스피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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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3,544회 작성일 2010-03-27 1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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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피치의 기본자세

● 연단에서의 기본자세
가) 다리(발) - 적당한 넓이로 벌려 11자형으로 한다.
나) 팔 (손) - 가볍게 쥐어(달걀 쥔 듯)바지 재봉 선에 엄지가 닿거나 손을 연탁에 올리도록 한다.
다) 얼굴(눈) - 정면을 똑바로 보고 턱을 당긴다.
라) 가슴(배) - 가슴을 펴고 배에 힘을 모은다.
마) 연단과의 거리는 주먹 하나가 드나들 수 있도록 한다.

● 등단, 하단의 연출법
가) 사회자가 이름을 부르면 침착하게 자리에서 일어나 심호흡과 함께 긴장을 풀고 자연스럽게 걸어 나간다.
나) 무대에 올라 천천히 연단 앞으로 나가서 연단의 중앙에 선다.
다) 연단의 마이크를 조정하여 입에서 5cm정도 떨어지게 한다.
(스피커의 상태나 청중의 수에 따라 달라짐)
라) 한 걸음 뒤로 물러선 다음 청중을 천천히 둘러봅니다. 시선은 정중앙에 위치하여 정중하게 인사한다.
마) 인사가 끝난 후 한걸음 앞으로 다가서서 연단에서의 기본자세를 취한 후 천천히 발표한다.
바) 발표가 끝난 다음 한 걸음 뒤로 물러선다.
차렷 자세에서 청중을 둘러보고 정중하게 인사한다.
사) 자리로 돌아와 앉는다.

2. 스피치의 기본 원칙

가) 천천히 말하자
-‘ 천천히’는 말을 길게 끌지 않는 것으로 쉼과 쉼이 분명한 것이고, 느리게는 말을 질질 끈다든지 낱말과 낱말 사이에 쉬는 시간이 길어서 청중에게 지루하고 답답한 감을 주며 분위기가 산만 해진다.

나) 크게 말하자
- 누구나 연단에 서면 평소 자기의 음성보다도 작아지는 경우가 대부분 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큰소리로 연습하지 않으면 안 된다. 큰소리 연습만이 감정표현을 잘할 수 있고 자신감 있는 생활이 되기 때문이다.

다) 또박또박 말하자
- 스피치의 내용을 분명하면서도 효과적으로 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단어나 문장은 물론 정확하고 분명하게 발음해야 한다. 그렇다고 낱말 하나하나를 전부 떼라는 것은 아니고 문장과 단어, 조사나 내용 등을 잘 살펴서 연결해서 말해야 할 곳과 떼어서 말해야 할 것을 구분하는 것이다.

라) 자연스럽게 말하자
- 자연스러운 태도나 음성표현은 청중에게 친근감을 주어 일체감을 조성하며 진실성을 엿보게 할 수 있다.

☞ 주의 사항
- 자기의 음성이 아니고 멋지게 꾸미려는 미성이나 가성
- 말끝이나 낱말의 끝자를 정확하게 하지 않고, 이상하게 올리든지 길게 뽑는 경우
- 애조 띤 음성이나 리듬이 실린 어조(북한방송 아나운서나 사회자)
- 군인의 스타카토식 어조
- 국회에서 자주 등장하는 웅변조의 질문
- 입 모양을 이상하게 움직여 발음하거나 입술 부근의 근육을 심하게 움직여 말하는 어조

3. 호흡법
호흡이란‘허파의 수축 작용과 가로막의 작용으로 숨을 쉬는 것’인데 모든 발성의 근본이 된다.

가) 단식호흡(單式呼吸)
- 흉식 호흡이라고도 하며 아랫배를 당겨 붙이고 앞가슴만으로 쉬는 호흡. 심리적인 충격으로 온몸에 전율을 느낄 때의 호흡으로, 속도가 빠르고 가슴으로 하게 된다.

나) 복식호흡
- 호흡을 할 때 아랫배가 나오고 들어가고 하는 동작이 큰 것이 특징이다. 정상적인 본능호흡, 원시호흡이라고도 한다. (단전호흡)

다) 혼합식 호흡
- 폐첨호흡이라고도 하며 숨을 들이 마실 때 어깨와 가슴이 위로 올라가 폐를 수축시키는 호흡으로 가슴과 배와 동시 혼용으로 숨쉰다. (심한 운동이나 힘겨운 일을 한 후, 임산부의 호흡)

4. 음성
음성의 특성을 크게 나누면 음량, 음폭, 음질, 음색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 음량
- 목소리가얼마나크냐, 작으냐를말한다. 풍부한음량은스피치의절대적인원동력이된다.

나) 음폭
- 목소리의 굵고 가느냐를 말한다.

다) 음질
- 목소리가 맑으냐 탁하냐를 말한다.

라) 음색
-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목소리로, 여러 가지 색이 합쳐서 어떤 사물의 색깔을 결정하듯 음성표현의 여러 가지 요소가 작용하여 음색이 결정된다.

5. 파워 발성법

가) 효과적인 음성 표현 방법
- 정확한 발음
- 음의 장단
- 음의 속도
- 음의 고저
- 음의 강약
- 음의 강조

나) 발성 단계음
① 1단계 - 5단계 (1단계음을 20음으로)
② 1단계 - 10단계 (1단계음을 10음으로)

다) 우리나라 기본 발성문
① 아 (장음) 1단계 - 5단계
② 아 (단음) 1단계 - 5단계
③ 모음 - 아오이 아이오 오아이 오이아 이아오 이오아 아. 야. 어. 여. 오. 요. 우. 유. 으. 이. 에. 애. 외
④ 자음 - 가라고로구리. 카라코로쿠리. 다타도토두티. 라하로호루히
⑤ 연속음(혀굴림) - 빨리리빨. 리빨빨리. 빨리리. 리빨빨
⑥ 음폭 -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하-핫. 하↗핫. 하핫.하-하-핫. 하↗하↗핫. 하하핫.

라) 크레이시아(그리시아) 발성법
① 단음, 파상음 - 로얄 막파 싸리톨 슈네이파젤 엘박파 쥬피탈 올레오샤 캄파큘율와 슈멘헤워제 우캄샴 어큐향 알캄 로멜
② 연속음, 연속파상음 - 로얄리야 로얄바레이 스테파치즈 치즈스테파
③ 장음 : 트-렘-마-네-플-에-룸-포-야

6. 스피치의 발음연습 및 단문 표현

가) 스피치의 낱말 발음 연습
① 3음 발음 연습
아침해 저녁달 바닷가 모래밭 소나무 개나리 진달래 수수밭 어머니 아버지
주전자 부뚜막 수돗물 백두산 한라산 설악산 고구려 태극기 연합군 내고향
강원도 가고파 오고파 먹고파 살고파 하고파 울고파 설렁탕 대구탕 매운탕
보신탕 삼계탕 꽃게탕 사철탕 해물탕 조개탕

② 4음 발음 연습
해바라기 코스모스 맨드라미 고국산천 부모형제 삼강오륜 부채도사 장원급제
교통도덕 급행버스 완행열차 좋은날씨 밝은달밤 국군장병 안전제일

③ 5음 발음 연습
깨끗한거리 시원한아침 능률이난다 강에는붕어 산에는노루 새해새아침
보내는선물 받는고마움 차가운날씨 서늘한바람 웃기는얼굴 명랑한거리
건국공로자 훌륭한사람 예쁜어린이

④ 6음 발음 연습
즐거운윷놀이 신나는널뛰기 안녕히가세요 어서오십시오 다정한마음씨
고목나무묘목 단정한몸가짐 아름다운조국

⑤ 7음 발음 연습
한산섬달밝은밤 기러기울며간다 엄마찾는송아지 화사한개나리꽃 아름다운멜로디
소치는목동아이 뒷동산에할미꽃 울긋불긋해당화 명랑한서울거리

⑥ 특수발음 연습
찰찰 - 철철 콩콩 - 쿵쿵 솔솔 - 술술 모락모락 - 무럭무럭 팔랑팔랑 - 펄렁펄렁
달랑달랑 촐랑촐랑 깜박깜박 아장아장 발랑발랑 살랑살랑 파릇파릇 홀짝홀짝
가랑가랑 사각사각 살금살금 도란도란 보글보글 쪼록쪼록 쪼글쪼글 벙긋벙긋
벙실벙실 빙긋빙긋 벙글벙글 뻥긋뻥긋 삥글삥글 삥긋삥긋 방긋방긋 방실방실
방글방글 뱅긋뱅긋 뱅글뱅글 빵긋빵긋 싱긋싱긋 싱글싱글

나) 어려운 말 발음 연습
① 멍멍이네 꿀꿀이는 멍멍해도 꿀꿀하고 꿀꿀이네 멍멍이는 꿀꿀해도 멍멍한다
② 간장공장 공장장은 강 공장장이고 된장공장 공장장은 장 공장장이다
③ 한영 양장점 옆에 한양 양복점 있고 한양 양복점 옆에 한영 양장점 있다
④ 앞집 법학 박사는 백 법학박사이고 뒷집 법학 박사는 박 법학박사이다
⑤ 인천 시청 천정색은 남청색이고 춘천 시청 천정색은 북청색이다
⑥ 중앙청 창살 쌍 창살 시청 창살 외 창살 종합청사 창살 겹 창살
⑦ 강낭콩옆빈콩깍지는완두콩깐빈콩깍지고완두콩옆빈콩깍지는강낭콩깐빈콩깍지다
⑧ 앞집 팥죽은 붉은팥 풋 팥죽이고 뒷집 콩죽은 햇콩 단콩 콩죽이고 우리집 깨죽은 검은깨 깨죽인데 사람들은 팥죽 콩죽 깨죽 죽 먹기를 싫어하더라
⑨ 내가 그린 기린 그린 그림은 암 기린 그린 그림이고 네가 그린 기린 그린 그림은 숫 기린 그린 그림이다
⑩ 저기 저 콩깍지가 깐 콩깍지냐, 안 깐 콩깍지냐 아니면 못 깐 콩깍지냐
⑪ 저 말뚝이 말 맬 말뚝이냐 말 못 맬 말뚝이냐 아니면 말을 맬 수 없는 말뚝이냐
⑫ 신진 샹송 가수의 신춘 샹송 쇼우
⑬ 서울특별시 특허허가국 특허허가과 허가과장 허과장
⑭ 코끼리 끼리 노는 잘 생긴 코 코끼리는 인도 코끼리이고 코끼리 끼리 놀지 않는 못생긴 코 코끼리는 아프리카 코끼리이다

7. 스피치와 인간관 ( 칭찬과 감사의 스피치 )

가) 칭찬의 스피치

① 칭찬의 기적
- 칭찬은 약한 육체에 건강을 주고, 두려운 마음에 평온과 신뢰를 주고 위기를 기회로 변화 되게 하는 힘이 있다.
- 미국 헨리 고너드박사(심리학자)는 과학은 해명하지 못하지만 몹시 피로해 있는 학생들에게 칭찬의 말을 해주면 즉시 엔돌핀이 상승하고 비난하거나 꾸중을 하면 육체 에너지가 급강하한다는 실험결과처럼 칭찬은 사람을 움직이는데 가장 중요한 무기이다.

② 칭찬의 방법
- 리더는 조직원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칭찬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 칭찬을 한다.
- 자연스럽게 남이 듣는데서 칭찬하고, 잘한 일을 칭찬해 줌으로 보다 높은 목표에 도전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칭찬의 중요성
- 모든 분들이 칭찬받기를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칭찬에 굶주려 있다는 것이다. 업무의 공적을 제대로 평가 받기를 바라는 것이 칭찬이다.
- 칭찬으로 인해 도리어 많은 것을 받을 수 있다.

나) 감사의 스피치 ‘( 감사합니다’의 5법칙)

① 마음으로부터 고맙게 생각할 것.진실한 감정이 표현되게 한다 
② 확실히 말할 것.입안에서 중얼거리거나 부끄러워해서는 안 된다.
③ 이름을 지적하여 감사할 것.감사하는 상대의 이름을 부르며 표현한다.
④ 얼굴을 바라보며 말할 것.감사할 때는 얼굴을 바라보며 말할 것(특히 눈)
⑤ 상대방이 기대하고 있지 않을 때 감사할 것.상대방은 대단치 않는 일을 했다고 생각할 때 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8. 미소의 훈련

① 미소의 뜻
- 미소는 상대방에게 여러 가지 말을 해주는 것이다. [나는 당신을 좋아합니다.] [나는 당신의 친구입니다] [당신은 나를 좋아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당신은 미소 받을만한 사람입니다]
- 우리가 미소를 보내주면 상대방도 미소를 보내 준다. 그것은 미소의 응답이지만 보낸 미소가 그에게 행복감을 맛보게 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② 미소의 자세
- 소리는 배에서 미소는 마음에서 나온다.
  입술로만 웃는 미소는 효과가 없다.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감정이있어야 한다.

- 마음부터 웃어라.
   마음을 빙그레 웃는 기분으로 가져보라. 그러면 편안한 기분이 된다. 긴장해 있으면 편안한 마음으로 상대를 대할 수 없다. 긴장을 푸는 좋은 방법이 미소이다.

③ 미소의 훈련
- 누구를 칭찬한 다음 미소를 지어 보여라. 찬사의 효과는 배가 된다.
- 무엇을 부탁한 다음 미소를 지어 보여라. 당신의 부탁을 받아줄 것이다.
- 부탁을 들어준 다음 미소를 지어 보여라. 너무나 감사할 것이다.
- 처음 대면한 사람에게 미소를 지어 보여라. 그는 당신을 구면으로 느낄 것이다.
- 귀에 거슬리는 말을 할 때 미소를 지어 보여라. 미소는 말의 가시를 제거해 준다.
- 미소가 깃든 얼굴인가를 거울에 비춰 보아라. 매력 있는 표정은 미소 띤 얼굴에서 생겨난다.
- 즐거운 감정 표현은 우선 미소로 시작하라. 너무 기쁠 때 눈물을 흘리면서 입은 미소로기쁨을 말한다.
- 매일 미소연습을 한다. 이 연습은 좋은 일이 있을 것이라는 자기 암시도 되며 매사에 긍정적인 삶으로 변화 된다.

9. 제스처

가) 제스처의 의의
- 제스처란 스피치 중에 몸의 일부분을 움직이는 것으로 그 원인은 내부에 있던 연설자의 정신적 고조가 밖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일어난다.
연설자의 흥분, 열광, 자신감이나 내용에 대한 확신감, 그리고 청중을 사로잡는 강도의증가 등 정신적인 힘들이 자연스럽게 겉으로 표현 되어야 이상적이다.
‘제스처는 연설자의 지휘봉이다.’‘제스처는 명장의 지휘도이다.’
‘만인에게 통하는 공통의 언어는 제스처이다.’
‘ 몸은 입보다 더 많은 말을 하고 있다.’

나) 제스처는 언제 사용하나
- 제스처는 아무 때나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한 번도 없으니 너무 심심하다는 식으로 제스처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말하는 내용을 특히 강조하고자 할 때 강조 용법으로 사용되며 또는 말의 뜻을 보충하여 설명할 때 보조용법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거의 안 쓸 때도 있고 많을 수도 있다.
① 이번 강원도 도의원에 출마한 기호3번 홍길동입니다.
    이 때 말로만 기호3번이라고 하는 것보다‘기호3번’하면서 손가락 셋을 펴 보이면 시각적인 효과에 힘입어 기호3번 이미지가 유권자에게 뚜렷이 새겨진다.
② 국민여러분! 이 홍길동이의 마음속에 품고 있는 민주주의와 굳은 신념은 절대로 굽히지 않을 것입니다.
    ‘굳은 신념’하면서 주먹을 불끈 쥐어 보일 때 연설자의 신념이 강하게 전달된다.

다) 제스처의 효과
① 연사의 정열과 자신감을 조장 시킨다.
② 청중의 주의를 끌고 시각적인 연설이 되게 해준다.
③ 청중의 이해를 도우며 완전하게 해준다.
④ 내용을 강조 또는 보조하여 박력을 살려 준다.

라) 제스처의 3단계
① 준비단계
- 제스처가 필요하다고 느낄 때 완성을 위해 뒷받침되는 진행과정을 말한다. 부드럽고 천천히 표현한다.
② 완성단계
- 준비단계를 거쳐 강조하려는 내용을 그대로 나타내는 단계로, 이곳에서 제스처의 성패를 구성한다. 힘차고 강하게 나타내야 하며 가장 크고 가장 넓게 표현되어야 한다.
③ 복귀단계
- 완성단계에서 기본자세로 되돌아가는 과정인데 이 단계는 완성단계를 이미 벗어났으므로 준비 단계의 경우와 같이 청중의 눈에 띄지 않도록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서서히 돌아온다.

마) 훌륭한 제스처 사용법
① 진실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 내용을 완전히 소화하여 그 뜻을 표현하는 감정이 몸에 밴 상태에서 진실하고 자연스러운 제스처가 되도록 연습한다.
② 크고 힘차야 한다.
- 크고 힘찬 제스처는 연설자의 신념과 사상에 대한 확신의 상징이기 때문에 청중에게 긴장감과 박력을 느끼게 하고 시원스런 감정의 고조와 생기를 불러일으킨다.
③ 간단명료해야 한다.
- 복잡하고 번거로운 제스처는 마치 희극배우나 광대의 쇼 같은 추태를 연출해 연설자의 인격과 품위에 손상을 가져오게 된다.
④ 때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 강조하는 말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⑤ 감정에 따라 사용 방향을 결정한다.
- 가슴속에 품은 감정을 밖으로 발산하고픈 충동을 느끼듯 분노, 증오, 멸시나 정열적인 감정 등을 나타낼 때의 제스처는 심장 쪽부터 외부로 사용한다.
⑥ 변화 있게 사용한다.
- 장소와 청중에 따라 조절하도록 한다. (청중의 수, 질. 장소 넓이. 분위기에 따라 변화를준다.)
⑦ 말의 뜻에 맞게 사용한다.
- 말의 뜻에 맞지 않는 제스처는 청중의 이해를 돕기는커녕 오히려 혼란만 가져온다.
⑧ 눈은 항상 제스처의 방향을 따라야 한다.
- 제스처와 시선이 일치해야 한다.
⑨ 표정은 반드시 내용의 감정과 일치되어야 하며 미적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⑩ 허리나 엉덩이를 움직이거나 흔들어서는 안 된다.
⑪ 연단을 치거나 발을 구르지 않도록 한다.